NIPA, 국내 유망 디지털 콘텐츠 비대면 해외 진출 지원 성황리 마감
NIPA, 국내 유망 디지털 콘텐츠 비대면 해외 진출 지원 성황리 마감
  • 전호종 기자
  • 승인 2020.12.14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개 업체 지원, 62억원 수출 및 글로벌 계약 64건 달성
살린의 5G 실감 콘텐츠-가상증강현실 소셜 플랫폼 ‘에픽라이브’
살린의 5G 실감 콘텐츠-가상증강현실 소셜 플랫폼 ‘에픽라이브’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0년 해외전략시장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20개 기업이 62억원의 수출 및 64건의 글로벌 계약 체결 성과를 올렸다고 14일 밝혔다.

해외전략시장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은 국내 유망 디지털 콘텐츠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기업 맞춤형 홍보·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각 기업 수요와 타깃 국가에 따른 △해외 진출 전략 및 로드맵 수립 △온라인 광고 △SNS·인플루언서 마케팅 △해외 시장 조사(바이어 발굴 등) △각종 홍보물 제작 △해외 언론 홍보 등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국내 우수 디지털 콘텐츠의 상시 홍보를 위한 유튜브 채널인 ‘Korea Digital Content TV’를 신설(6월)했다. 해당 채널에서는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콘텐츠 제작 △온라인 타깃 광고 진행 등 해외 주요 기업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집중 홍보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총 121개 국내 우수 홍보 콘텐츠 제작·수급, 50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이번 사업에는 살린, 아토즈소프트, 태그하이브, 비모소프트 등 20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매출 총액 약 310억원 △글로벌 계약 64건 △신규 일자리 창출 87명이라는 성과를 배출했다.

살린(대표 김재현)은 VR·AR 기술을 이용한 5G 실감 플랫폼 ‘에픽라이브(EpicLive)’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해외 시장 조사를 통한 바이어 발굴로 일본 소프트뱅크(SoftBank)와 76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며 아시아 지역 내 판매망을 확장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전시 플랫폼 영역까지 확장해 코로나19 상황에 빠르게 대응했다.

아토즈소프트(대표 서호진)는 어류의 무게와 길이를 동시에 계측할 수 있는 앱 기반 스마트 디바이스 ‘하라스 피싱그립(HALASZ Fishing Grip)’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미국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으로 기존 목표 금액의 1424%를 웃도는 총 11만3945달러의 투자 유치 성과를 달성했다. 북미 지역 낚시 분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대량 구매를 끌어냈다.

태그하이브(대표 아가르왈 판카즈)는 앱 기반의 스마트 교실 교육 솔루션 ‘클래스 사띠(Class Saathi)’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번 인도 현지 시장 조사 및 언론 홍보를 통해 인도 내 MP(Madhya Pradesh) 주 52개 지역, 2080개 학교에 90만 달러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비모소프트(대표 이경현)는 동영상 편집 앱 ‘블로(VLLO)’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미국·일본 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일본에서는 지난해와 비교해 신규 이용자 수 4배(37만명→146만명), 매출액 6배(11만 달러→64만 달러) 증가의 실적을 거뒀고, 미국에서는 신규 이용자 수 2.4배(54만명→130만명), 매출액 3배(10만 달러→30만 달러) 증가라는 성과를 냈다. 블로는 올 11월까지 800만건 이상의 신규 앱 다운로드를 통해 해외 매출 17억 3000만원을 기록하며, 해외 시장 내 점유율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NIPA 디지털콘텐츠산업본부 최연철 본부장은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바이어와의 직접 대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값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내년에는 비대면 전환 가속화에 따른 기업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국내 우수 디지털 콘텐츠의 비대면 해외 진출 지원 체계를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