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연산 스토리지의 미래를 위한 최고 성능의 Arm Cortex-R 프로세서 신제품 발표
Arm, 연산 스토리지의 미래를 위한 최고 성능의 Arm Cortex-R 프로세서 신제품 발표
  • 김태옥 기자
  • 승인 2020.09.09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 Cortex-R82, 64비트와 리눅스 지원하는 최고 성능의 Cortex-R 프로세서

실시간 프로세서를 통해 저장 위치에서 데이터 프로세싱 가능 … 차세대 엔터프라이즈와 연산 스토리지 솔루션 지원할 것

향상된 성능과 더 큰 메모리에 대한 접근성을 광범위한 Arm 리눅스 및 서버 에코시스템과 결합

영국의 반도체 설계(IP) 및 IoT 서비스 기업 Arm이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및 연산 스토리지를 위해 설계된 Cortex-R82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Arm Cortex-R82는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2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연산 스토리지(Computational Storage)를 통해 데이터에 근접한 곳에서 프로세싱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작업 효율성과 인사이트 발굴 능력을 높인다. 또한 IoT, ML 및 엣지 컴퓨팅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최고의 유연성을 갖춘 아키텍처를 제공해 출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한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의하면 2025년에는 79제타바이트(zettabytes) 이상의 IoT 데이터가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1], 이러한 데이터의 실질적인 가치는 데이터가 생산하는 인사이트에 있다. 데이터 소스에 더 가까이 접근할수록 향상된 보안, 지연 시간 및 에너지 효율성으로 인해 이러한 인사이트를 더 잘 추출할 수 있게 된다. 연산 스토리지는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프로세싱 능력을 직접 부여함으로써 기업이 안전하고 빠르며 쉽게 중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데이터 스토리지의 중요한 퍼즐 조각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토리지에 대한 Arm의 전문성과 오랜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Arm은 이러한 시장 니즈의 변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강력한 입지를 다졌다. 약 85%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컨트롤러와 SSD 컨트롤러가 Arm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Arm은 이미 수십억 개의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잡았다. 더 나아가, Arm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및 연산 스토리지 솔루션의 개발과 구축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최초의 64비트 및 리눅스(Linux) 지원 Cortex-R 프로세서인 Arm Cortex-R82를 선보였다.

데이터 저장 위치에서 인사이트 제공

데이터에 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프로세싱이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더욱 향상된 성능이 요구된다. 새로운 Arm Cortex-R82는 이전 세대의 Cortex-R에 비해 작업 부하에 따라 최대 2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이 머신러닝과 같은 새로운 워크로드(workload)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지연 시간이 더욱 짧아졌으며, Arm Neon 기술 옵션을 추가하면 이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64비트 CPU인 Cortex-R82는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서 향상된 데이터 처리를 위해 최대 1TB의 DRAM에 액세스할 수 있다.

기존의 스토리지 컨트롤러는 데이터 저장과 액세스를 위해 베어메탈(bare-metal) 및 RTOS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반면, Cortex-R82는 MMU(memory management unit) 옵션을 통해 풍부한 운영 체제가 스토리지 컨트롤러에서 직접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즉, Cortex-R82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새롭고 향상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의 가치 창출

데이터가 저장된 곳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되면, IoT, ML 및 엣지 컴퓨팅 등을 아우르는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엄청난 기회가 열린다. 이는 스토리지 사용 사례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례로 대용량 파일을 이동할 필요가 사라지고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되어 데이터베이스 가속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되며, 비디오 트랜스코딩의 경우에는 스트리밍을 위해 데이터가 보다 효율적으로 트랜스코딩 및 인코딩 되어 필요에 따라 비트 전송률과 해상도를 스토리지 내에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데이터를 저장 위치에서 프로세싱 하는 것은 운송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최신 항공기는 하루에 수 테라바이트(terabytes)의 데이터를 생산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데이터는 분석을 위해 항공기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된다. 연산 스토리지는 항공사가 해당 데이터를 드라이브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 항공기 착륙 후 30분 이내에 다음 비행을 위한 안전 점검을 완료함으로써 정비소요시간(Turnaround Time)을 단축하고 승객들에게 보다 향상된 안전성을 제공한다.

유연성이 핵심 요소

스토리지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파트너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유연성이다. Cortex-R82 프로세서의 새로운 기능은 파트너들이 최대 8개 코어의 멀티코어 구현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며, 소프트웨어의 외부적인 요구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컨트롤러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의 유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주차장은 정기적으로 영상 감시를 이용해 번호판 정보를 인식하고, 해당 정보는 추후 주차 비용 청구에 활용된다. 주간에는 차량 등록 번호 데이터가 수집되므로, 대부분의 코어가 집중적인 저장을 위해 사용된다. 야간에는 코어들이 비용 청구를 위한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을 수행하기 위해 조절된다. 스토리지 컨트롤러가 각 시장과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Cortex-R82는 최고의 유연성을 갖춘 아키텍처를 제공해 출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한다.

개발자들의 빠른 착수를 위한 지원 제공

미래의 사용사례에 필요한 SoC를 개발하기 위해 파트너들은 쉽고 비용 효과적인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하며, 더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한다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파트너들을 위해 복잡성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Arm은 Cortex-R82가 Arm 리눅스와 서버 에코시스템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리눅스 실행 기능은 개발자들이 도커(Docker)와 쿠버네티스(Kubernetes)처럼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와 기술을 그들의 스토리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구현 방식을 제공한다. 또한 Cortex-R82는 Arm의 보안 기반을 활용하며 Arm 트러스트존(TrustZone)과 호환되므로, 다른 리눅스나 실시간 워크로드에서 스토리지 컨트롤러 펌웨어가 확실히 분리되도록 한다.

Arm의 스토리지 솔루션 디렉터인 닐 워드뮬러(Neil Werdmuller)는 “수십억 개, 나아가 수조 개의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존재하는 세상에서 데이터 프로세싱이 클라우드에서만 수행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Cortex-R82는 기업들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인사이트를 창출하고 향후 IoT 시장의 전개에 있어서 최대한의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