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엣지 로봇 어플리케이션 위한 혁신적인 실시간 ROS 체험하기
AI 엣지 로봇 어플리케이션 위한 혁신적인 실시간 ROS 체험하기
  • 전호종 기자
  • 승인 2020.08.2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OS 2의 최초 3 년 장기 지원 릴리스로 자율이동로봇, 자율주행차(무인운반차) 개발은 이제 더 쉽고, 빠르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게

로봇 운영 시스템(ROS, Robot Operating System, 오픈소스 로보틱스재단)은 스탠포드 대학의 인공지능(AI)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2007년에 시작됐다. ROS는 로봇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및 도구로 드라이버부터 최첨단 알고리즘 및 강력한 개발자 도구까지 로봇 프로젝트에 필요한 프레임 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ROS 2 아덴트 아파론(Ardent Apalone) 등 모두 오픈 소스이다. 

사람, 장소, 사물을 인공지능(AI) 연결함으로써 사회와 산업의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추구하는 미션을 가진 엣지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ADLINK Technology)는 ROS-Industrial(ROS-I) 컨소시엄 아시아 태평양에 합류하여, 로봇 분야의 발전을 위한 데이터 연결 표준에 대한 전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클립스 재단 IoT 커뮤니티(Eclipse Foundation IoT), OpenADx 워킹 그룹, ROS 2 TSC(Technical Steering Committee)와 함께 이클립스 싸이클론 DDS를 Tier 1의 ROS 2 미들웨어로 이끌었다. 가장 쉽고 빠르며 가장 안전한 로봇 운영 체제 ROS 2 폭시 피츠로이(Foxy Fitzroy) 출시와 ROS 2의 최초 3 년 장기 지원 릴리스로 로봇, 자율주행차 개발은 이제 더 쉽고, 빠르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게 되었다.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는 인텔과 함께 인공지능(AI) 엣지 로봇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적인 실시간 ROS 2 로봇 컨트롤러 '로스큐브-아이(ROScube-I)' 시리즈를 지난 6월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디링크의 뉴론(Neuron) SDK가 지원되는 ROScube-I를 기반으로 하는 로봇 시스템은, 자율이동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s)과 같은 전문 로봇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플랫폼이다.

차세대 AGV 시스템은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해야한다. 무인운반차(AGV)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실시간으로 변하는 현장에 대응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품개발의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대안으로 자율이동로봇(AMR)은 고속주행, 절대적인 안전, 자율성을 위해 인간과 동일한 공간인식 능력을 갖춘 AGV 인식 스택을 재구축하고 있다. 물류, 의료, 농업, 광업 등 산업전반에서 그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이 로봇시스템이 더욱 진화해 노동 집약적인 단순화된 업무에 대안(사례보기)으로 떠오르고 있다.

에이디링크의 최신 ROS 로봇 기술을 그들의 차세대 자율이동로봇(AMR) 에 통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작동하며, TCO(Total Cost of Ownership, 총 소유 비용) 절감과 서비스·수리·워런티 예상비용을 포함한 구매부터 폐기까지 모든 비용이 현저히 절감된다. 또한 쉬운 시스템 통합으로 풍부한 툴·모듈 포트폴리오와 ROS/ROS 2 호환 환경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패키지 및 서비스 타입의 어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향상된 통신으로 DDS 를 통해 여러 기기 시스템 전반의 통신을 연결한다

강력한 개발 기능을 제공하는 ADLINK Neuron SDK는 ROS 및 ROS 2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최적화 된 환경을 통해 수백 개의 오픈 소스 로봇 알고리즘에 대한 완전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 할 수있는 신속한 개발을 달성한다.

한편, 에이디링크는 가장 최적화된 시스템의 AMR 및 기타 RO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에이디링크가 무료 체험 이벤트를 시행한다. ROS 2 실시간 컨트롤러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와 현재 진행 중이거나 예정인 ROS 2 기반 자율이동로봇 프로젝트 또는 기획 중인 업체에게는 인텔 및 에이디링크의 전문가가 무료로 컨설팅(내용보기) 한다.

또한 학습자료로 ROS 2 개발 환경과 기능, 산업용 컨트롤러를 ROS와 통합하는 기능, Gmapping, PCL 등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ROS 기반 개발 지식, 2D 탐색 및 아키텍처 제어 기능, SLAM, Navigation 등과 같은 ROS 알고리즘의 실제 활용 등 실제 ROS 기반 로봇 공학 구축 및 프로그래밍 경험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