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코렌 시연 성공으로 대용량 동영상 및 AR·VR시대 성큼 앞당겨
ETRI, 코렌 시연 성공으로 대용량 동영상 및 AR·VR시대 성큼 앞당겨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6.02.1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개발망(코렌) 필드테스트 성공적 시연 3.2테라 및 400기가급 장비적용, 기능·성능 검증
ETRI연구원이 장비를 시연하고있다.(사진제공:ETRI)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차세대 광네트워크 장비가 연구개발망인 코렌(KOREN)에 적용, 기능 및 성능을 검증 받아, 광통신 장비 관련 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NIA(한국정보화진흥원)는 지난 15일, ETRI를 비롯, ㈜텔레필드, ㈜우리넷 등 중소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차세대 광네트워크 장비의 연구개발망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ETRI는 미래창조과학부 과제로 광, 회선, 패킷 전달망 장비를 하나로 통합한 광-회선-패킷 통합 스위치 시스템(POTN)을 지난 2014년에 개발했다.

본 시스템은 데이타 전송을 위해 전화국에 들어가던 광전송, 회선전송, 그리고 패킷전송 장비를 하나의 장비로 통합한 핵심 장비다. 여러 개로 운영되던 전송망을 하나의 망으로 만든 것이다.

연구진은 본 장비가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의 핵심 장비로 각 서비스의 특성에 맞춰 적절한 전송서비스가 가능해져 기존 장비에 비해 소비전력 및 비용의 60% 절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그만큼 경제적인 광통신이 가능한 셈이다.

아울러 ETRI는 개발한 기술을 공동개발 산업체가 자체 상용시스템으로 제작, 지난 1월 21일부터 약 4주간 서울, 수원, 대전 연구개발망에 시스템을 설치,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의 현장 적용시험을 성공리에 마무리 하였다고 밝혔다.

ETRI연구원이 장비를 시연하고있다.(사진제공:ETRI)

이번 연구개발망 시험에 적용한 ㈜텔레필드의 통합 스위치 시스템 장비는 하나의 장비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량을 뜻하는 스위칭 용량이 3.2테라(Tera)급이며, (주)우리넷의 장비는 400기가(Giga)급 중용량 통합 스위칭 시스템이다. 아울러 현재, ETRI는 관련 산업체들과 함께 10테라급 스위칭 용량도 연구개발 중에 있다고 말했다.

㈜텔레필드 연구소 이상용 소장은“ETRI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상용화 개발에 성공하였고, 향후 네트워크 산업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정부 및 관련 사업자들의 국산장비 도입의지가 절실히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ETRI와 국내 산업체의 광-회선-패킷 통합 스위치 시스템의 국산화 성공은 미래창조과학부 사업을 통한 쾌거이며, 순수 국내 기술력 기반으로 국내 네트워크 산업 강소형 중소기업 육성과 차세대 전송 장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했다.

이로 인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K-ICT 초연결 네트워크 발전전략’에 따른 ICT 인프라 혁신과 이를 통한 인터넷 융합 경제 선도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ETRI 초연결통신연구소 황승구 소장도 “국내 산업체가 ETRI와 공동연구를 통해 조기에 POTN 장비를 국산화함으로써, 네트워크 산업 자체의 경제적 효과는 물론 국내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한 융합산업의 동반 성장을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참고

1) 미래 네트워크 선도 시험망(KOREN)

미래 네트워크 선도 시험망(KOREN)

상용망에서 할 수 없는 네트워크 상호연동 및 필드테스트를 제공하고, 대용량 응용서비스 실증 연구 가능한 광대역, 고품질의 비영리 선도 시험망으로 전국 7개 대도시 지역(서울, 수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제주)을 10Gbps~160Gbps로 연결하여 백본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연구망(APII, TEIN)등과 연동되어 있다.

2) 광, 회선, 패킷 전달망

광 전달망 : 전기적 신호가 아닌 순수한 광에 의한 주로 파장분할다중화(WDM) 방식에 의해 사용자 데이터를 광에 실어 운반하는 수송용 전달망으로 ITU-T는 운송, 다중화, 스위칭, 관리, 감독 및 클라이언트 신호를 전달하는 광 채널의 정상 여부를 제공하는 기능들을 제공 할 수 있는 광 네트워크 요소들의 집합이 광섬유 링크를 통해 연결된 것으로 정의한다.

회선 전달망 : 발신 가입자에서 착신 가입자까지 회선을 설정한 후 통신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방식을 취하는 전달망으로 다량의 정보를 연속적으로 송수신하는 통신 서비스에 적합하고, 기존 전용회선 서비스가 대표적인 회선 전달망에 해당한다.

패킷 전달망 : 정보의 송수신을 패킷이라고 불리워지는 데이터 블록을 사용하여 실현하지만, 기존 회선기술 기반 전달망과 동일한 서비스 품질 및 신뢰성을 보장하는 전달망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값이 싼 이더넷 기술에 회선에서 요구하는 OAM 및 보호절체 기능을 추가한 캐리어이더넷 기술 기반의 패킷 전달망이 이에 해당한다. 패킷 다중 통신이 가능하여 회선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다.

3) POTN

미래의 다양한 서비스를 수용하고, 폭증하는 유무선 트래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서비스 특성에 맞게 광, 회선, 패킷의 다양한 전송망 자원을 유연히 할당하는 광-회선-패킷이 통합된 지능형 통합 스위치(POTN : Packet-Optical Transport Network)

4) 텔레필드 POTN 시스템(M7032)

텔레필드 POTN 시스템(M7032)

5) 우리넷 POTN 시스템(OPN-1000)

우리넷 POTN 시스템(OPN-1000)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