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 보안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ICS의 OT보안 대응 방안 제시
글로벌 OT 보안 솔루션인 ‘Claroty(클래로티)’를 활용한 실습 과정 포함
융합보안 전문기업 쿤텍 주식회사(대표 방혁준)는 오늘, 산업용 사이버 보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일의 글로벌 인증 기관 TUV SUD와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업 제어시설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 과정은 ICS(산업제어시스템) 보안 담당자 및 OT(운영 기술) 보안 담당자, 일반 산업 보안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오는 7월 29일(수)부터 31일(금)까지 3일간 양재 엘타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제어시설의 네트워크 환경 개방성 확대로 각종 제조시설, 발전소, 에너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산업용 사이버 보안 국제 표준인 ‘IEC 62443’ 이 제정되었으며, 현재 산업 전반 광범위한 제조시설, 설비,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산업 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의 구성]
쿤텍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TUV-SUD’는 독일의 대표적 시험인증기관으로, IEC 62443 인증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한 곳 중 하나다. TUV-SUD는 OT 보안 패러다임과 IEC 62443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기반시설에서의 산업 IT 보안 전문성 및 프로세스 지식을 가진 우수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TUV-SUD는 지난 2018년에 세계 최초로 지멘스의 ‘프로세스 자동화 및 운영 솔루션 통합 보안 시스템’에 국제 표준 IEC 62443-2-4에 따라 인증을 수여한 바 있다.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은 국제 표준 위원회에 참여하여 각종 보안 규제 및 쟁점에 대한 통찰력을 보유한 ICS 전문가가 ‘국제 표준 IEC 62443에 맞춘 보안 환경 구축 방안’에 대한 전문 강의를 진행하며, OT 보안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ICS의 OT 보안 대응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산업 보안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은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산업제어시스템의 보안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o산업용 사이버 보안과 IT 보안의 차이점 o산업용 사이버 보안 국제 표준 ‘IEC 62443’의 개념 oIEC 62443의 적용 사례 소개 o산업 제어망 사이버 보안의 개념 o산업 제어망 침해사고 대응 방안 o글로벌 1위 OT 보안 솔루션인 ‘Claroty(클래로티)’를 활용한 실습 등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국제 산업제어시설 사이버 보안 표준 IEC 62443 전문가 과정’은 유료 교육으로 오는 7월 29일(수)부터 31일(금)까지 3일간 양재 엘타워 체리홀에서 열린다. 모집정원은 15명으로 보안 담당자, OT 보안 담당자, 보안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하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교육 등록은 쿤텍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쿤텍 주식회사 방혁준 대표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위협은 막대한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까지도 초래할 수 있어 철저한 국제 표준 준수와 전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보안 대책 마련이 중요하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를 위한 실무 교육이 없었다”라고 말하며, “이에 쿤텍은 국내 OT 보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본 교육을 준비하였으며, 실무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습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보안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