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XAI·AI경량화·AI 서버리스·뉴로모픽 등... AI 최신 트렌드 및 이슈 분석 세미나 개최된다
AGI,·XAI·AI경량화·AI 서버리스·뉴로모픽 등... AI 최신 트렌드 및 이슈 분석 세미나 개최된다
  • 전호종 기자
  • 승인 2020.06.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본지
이미지:본지

최근 인공지능은 그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확보와 기술의 진보가 급격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사람'의 이해 영역을 뛰어넘기 시작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람과 소통이 가능한 설명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XAI(Explainable AI)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를 통하여 새로운 칩과 데이터베이스, 자율 운영 적응형 네트워크,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양자 컴퓨팅 등 거의 모든 IT 기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서버리스 컴퓨팅(serverless computing) 및 AI 경량화 등 다양한 새로운 기술을 탄생시키고 있다.

이를 통하여 향후 데이터 의존도를 낮추고, 응용력을 높이며, 신뢰도를 높이는 방향의 기술개발을 통해 인간의 지성을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으로 구현한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시장의 규모를 가늠하는 것조차 의미가 없을 정도로 AI는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에 기초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7월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AI 최신 트렌드 및 이슈 분석 세미나 - AGI, XAI, AI경량화, AI 서버리스 컴퓨팅, 비정형 데이타 처리/자동화, 뉴로모픽'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AI 관련 최신 이슈인 △'인공일반지능 AG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도입과 적용기술' △'인공지능 경량화 기술 온(on) 디바이스 AI, 딥러닝 경량화 기술과 적용방안' △'XAI 기반의 비정형 데이터 처리 및 자동화 플랫폼 구현방안' △'인공신경망, 뉴로모픽 SNN (Spiking Neural Network) 알고리즘과 반도체 적용' △'모방학습(Imitation Learning)이론과 최신 기술 동향' △'AI 서버리스 컴퓨팅 도입 환경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서버리스 플랫폼에서의 GPU지원 및 AI 모델 추론'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요구 되는 다양한 글로벌 산업 변화의 중심에는 AI가 자리하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AI관련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향후 다가올 미래 시장에서의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컨퍼런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