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대만 TSMC의 N5(5nm) 및 N6(6nm) 공정 기술에 적합성을 인증 받았다
멘토, 대만 TSMC의 N5(5nm) 및 N6(6nm) 공정 기술에 적합성을 인증 받았다
  • 김태옥 기자
  • 승인 2020.06.0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 설계 자동화(EDA)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업체인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대표 김준환)는 오늘, 멘토의 캘리버(Calibre), 아날로그 패스트스파이스(Analog FastSPICE)을 비롯한 광범위한 IC 설계 툴들이 파운드리 업계 1위인 대만 TSMC의 N5(5nm) 및 N6(6nm) 공정 기술에 적합성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TSMC와 첨단 패키징 기술 분야로 협업을 확대하여, 멘토의 Calibre™ 플랫폼 3DSTACK 패키징 기술을 이용해 TSMC의 첨단 패키징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TSMC의 N5 및 N6 공정 기술은 세계 유수의 IC 설계 기업 다수가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고성능 컴퓨팅, 5G 모바일/인프라, 인공지능 등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목표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폼팩터를 축소하며,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멘토의 IC 부문 조 사위키(Joe Sawicki) 수석 부사장(EVP)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멘토와 TSMC 간의 유익한 파트너십은 양사 공동 고객이 고도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IC를 실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최근 멘토의 설계 플랫폼이 TSMC의 최신, 최첨단 반도체 공정 기술에 대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이러한 파트너십을 확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최근 TSMC의 N5 및 N6 공정에 대해 인증을 획득한 멘토의 수많은 IC 설계 기술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Calibre nmPlatform은 IC 물리 검증 부문의 업계 최고 제품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칩 제조업체와 IC 설계업체들에게 뛰어난 성능과 정확성, 신뢰성을 제공한다.

Calibre xACT 추출 툴은 Calibre nmPlatform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레이아웃 사후의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위한 강력한 기생성분 추출 기능과 고도로 정확한 기생성분 데이터를 제공한다.

멘토의 Analog FastSPICE (AFS) Platform은 나노미터급 아날로그 회로, RF(radio frequency) 회로, 혼성신호 회로, 메모리 및 커스텀 디지털 회로에 대한 최첨단 회로 검증 기능을 제공한다.

멘토는 이러한 인증 외에도 자사의 AFS 플랫폼이 TSMC의 모바일 및 고성능 컴퓨팅(HPC) 설계 플랫폼도 지원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HPC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아날로그, 혼성신호 및 RF 디자인을 겨냥하고 있는 멘토의 고객사는 이러한 인증을 통해 자신들의 칩을 최신 TSMC 공정에 대해 확신을 갖고 검증할 수 있게 되었다. 멘토는 또한 TSMC와 협업하여 Calibre의 3DSTACK 패키징 툴이 TSMC의 CoWoS® 패키징 기술을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CoWoS® 패키징 기술은 실리콘 인터포저를 다이간 포트 연결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Calibre xACT를 기생추출을 위한 솔루션으로 이용한다.

TSMC의 석 리(Suk Lee) 설계 인프라 관리 부문 선임 디렉터는 “멘토는 주요 파트너로서, TSMC의 최첨단 공정 기술을 지원하는 더욱 많은 설계 툴과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내고 있다”라고 말하며, “멘토와의 계속되는 협력을 통해 양사 공동 고객이 최첨단 전자 설계 자동화(EDA) 툴을 이용해 자사 반도체를 성공적으로 구현해내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고객들은 최첨단 파운드리 솔루션인 5nm 공정을 비롯한 TSMC 최신 기술의 전력과 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데 따른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