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아트 불금옥션파티, 랜선 타고 코로나19 넘는다
AI아트 불금옥션파티, 랜선 타고 코로나19 넘는다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0.03.2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아트 갤러리 아이아, 온라인 불금옥션파티 개최

-오프라인 옥션파티에 이어 온라인 옥션파티에서도 출품작 완판 기록중

아시아 최대규모의 미술장터 아트바젤 홍콩(Art Basel HK)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전시장이 아닌 온라인 전시장 ‘뷰잉룸’으로 다가왔다. 국내 미술 시장에서도 위기 속 봄을 찾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기획들이 선보이고 있다.    

AI아트 갤러리 아이아는 오는 27일 (금) 밤 8시 ‘제 2회 AI.A 라이브 옥션’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최신 컨템포러리 장르인 AI아트를 주제로, AI아티스트 3인과 페인틀리AI 작품을 실시간 경매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오픈스튜디오로 열린 본 행사는 미술품 경매에 대한 쉽고 재밌있는 해설과 함께 AI아트 갤러리 아이아의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이번 'AI.A 라이브 옥션'의 출품작들은 AI아티스트 작품과 '페인틀리AI 제로에디션'으로 구성되었다. AI아티스트 작품은 붓과 거리가 먼 엔지니어들의 작품전으로 화제를 모았던 임채석, 김세옥 작가의 작품과 건축 미학으로 매니아층을 구축한 유진 작가의 작품이 출품된다.    

페인틀리AI 작품은 인공지능 이미지 합성 기술을 통해 만들어진 예술작품이다. 오래된 명작, 저작권이 없는 사진 등 기존의 이미지를 선정하여 페인틀리 스타일로 재해석, 재창조하였다. 특히 이번 페인틀리AI 작품은 유진 작가의 피처링을 통해 AI아트 특유의 독창성과 가격적 합리성을 동시에 만족시킨것이 특징이다. 

이번 출품작은 ‘페인틀리AI 제로에디션’으로, 세상에 단 하나의 작품으로 남을 수 있도록 디지털 작업의 특징인 복제성을 제한한 작품이다. 더 이상의 에디션 넘버를 발행하지 않도록 이를 블록체인 기반 미술품 등기 플랫폼으로 보증, 원화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AI아트 갤러리 아이아의 수석 아트디렉터 주송현은 “당시 백남준의 비디오 예술은 예술과 거리가 먼 매체를 예술 작품으로 구현함으로써 예술 자체의 의미가 무엇이고 예술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페인틀리AI 작품도 인공지능의 기술력을 확인뿐 아니라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의미있는 파동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AI아트 갤러리 아이아의 행사는 항상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소셜 파티로 함께 해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회 'AI.A 라이브 옥션'에 이어 코로나19를 맞아 건강하고 안전한 온라인 소셜 파티로 준비했다. 꼭 경매 응찰 참여가 아니어도 미술, IT 등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해 재밌는 AI아트 수다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