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코로나19 진단, 연구 및 테스트 가속화 위한 이니셔티브 발표
AWS, 코로나19 진단, 연구 및 테스트 가속화 위한 이니셔티브 발표
  • 전호종 기자
  • 승인 2020.03.2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진단 솔루션을 개발중인 고객들에게 2천만 달러(약 249억원) 지원

코로나19가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Amazon)은 이 신종 바이러스가 각 지역사회, 기업, 그리고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코로나19는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정부, 기업, 학계 및 개인들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국제적 비상사태이다. 아마존은 다양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각각의 사업부가 코로나19 사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아마존은 이미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고객, 지역사회 및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전개하고 있다.

AWS(Amazon Web Services)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부문 가운데, 지원이 시급한 분야 중 하나는 코로나19를 빠르고 정확하게 발견 및 테스트하는 진단연구 개발이다. 효과적인 진단은 감염 억제와 치료를 가속화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른 전염병의 진행을 늦춘다.

따라서, AWS는 보다 효과적이며 정확한 진단 솔루션을 개발중인 고객들이 시장 출시속도를 앞당기고, 유사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는 조직들 간에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AWS Diagnostic Development Initiative)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그 일환으로 AWS는 코로나19 및 기타 혁신적인 진단 솔루션에 대한 공동의 이해와 발견을 가속화하여 전염병 발생을 완화하기 위한 진단연구, 혁신 및 개발에 초기 2천만 달러(약 249억원)의 투자를 진행한다. 이는 고객의 연구팀이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AWS 크레딧(Credit) 및 기술지원으로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은 AWS를 사용하는 공인 연구기관 및 민간단체에 개방된다. 이를 통해, 당일 검사결과를 제공하는 진료소나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현장진단 테스트 개발을 위한 연구 중심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AWS는 현 상황에서는 코로나19에 중점을 둘 계획이나, 향후 다른 전염병 진단 프로젝트에도 적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그 의의가 크다. 첫째, 정확한 발견은 효과적인 전염병 대응 전략에 있어 핵심이 된다. 둘째, 역사적으로 볼 때 진단연구는 대부분 자금이 부족했고, 백신개발에 우선순위가 밀렸다. 셋째, 진단연구를 수행하는 조직들은 안정적이고 확장가능한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한다. AWS는 분석 및 머신러닝과 같은 업계 선도적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 및 분석하고 빠르게 반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는 주요 과학자, 글로벌 보건 정책 전문가, 전염병 진단 분야의 선구자들로 구성된 외부 기술 자문단의 조언을 활용한다. 이 자문단은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참여자들이 중요한 연구결과를 안전하게 공유하는 방법을 혁신하며,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고객 및 외부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세계보건기구(WHO) 디지털 헬스 기술 자문그룹(Digital Health Technical Advisory Group)의 일원이자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의 기술 자문단인 스티브 데이비스(Steve Davis)는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민간부문 혁신이 요구된다. 아마존의 노력과 헌신이 특히 환영받고 있는 이유는 중요한 차세대 진단 툴의 부족이 대부분의 헬스케어 시스템에서 큰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연구, 디지털 역량, 그리고 신제품들을 전세계 고객과 연결시키는 플랫폼은 흥미로운 모험”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