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 기반 통합 관리 방송 시스템 구축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 기반 통합 관리 방송 시스템 구축
  • 김태옥 기자
  • 승인 2020.03.16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사옥에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해 고품질 방송 시스템 구축

전체 시스템을 하나의 직관적인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합 제어, 방송이 간편하고 음질이 뛰어나, 운영 담당자의 생산성과 임직원의 만족도 높아

CMS(중앙 관리 시스템)과 통합시켜 비상 시 대응 능력 향상
(사진:엑시스)
(사진: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 레이 모릿슨) 는 반도체 히터블록 및 반도체 관련 화학 제품 제조 기업인 메카로(대표 이재정)가 자사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하여 통합 관리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9년 설립된 메카로는 반도체 히터블록 및 반도체 관련 화학 제품을 제조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이다. 신 사옥 신축 및 추가 공장 준공 등 사업 확대에 맞춰 방송 시스템을 확장해야 하는 상황에서, 2000대 초 도입한 기존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은 확장이 불편하고 많은 비용 투자가 필요했다. 방송 스케줄링의 복잡성, 음질 및 앰프의 한계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스피커와 앰프 간의 케이블이 링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어, 어느 특정 지점에서 단락(합선) 또는 단선이 되면 연결된 모든 스피커에 방송이 중지되거나 해당 지점 이후의 모든 스피커에서 방송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메카로는 빌딩의 전기, 출입, 소방, CCTV, 엘리베이터 등의 각종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CMS(중앙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구내 방송 시스템을 통합하여 함께 제어하고자 했다. 이에 전관방송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와 함께 확장성, 품질, 기술력, 관리 편의성, 사후 서비스, 도입 및 유지보수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 Axis 솔루션골드파트너사인 다윈시스템과의 컨설팅을 통해 가장 최신 기술인 Axis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메카로는 신 사옥의 방송 시스템용으로 천장 매립형 AXIS C2005 네트워크 스피커 125대 및 확성기형 AXIS C3003-E 네트워크 스피커 32대, 다윈시스템에서 자체 개발한 오디오 관리 서버 Sound Master 및 사용자 콘솔 Sound Desk를 도입했다. 손쉽게 모든 스피커를 제어하고, 개별 또는 여러 대의 스피커를 묶어 방송 그룹을 설정하고, 실시간/이벤트 기반/스케줄링된 예약 방송을 관리하고, 단 한번의 클릭으로 지정된 음원 소스를 지정된 그룹별로 송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화재수신기의 화재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데이터 통신 모듈인 소방 감지 시스템 연동 모듈도 추가했다.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고품질 방송 시스템 구축

메카로는 신 사옥에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도입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고품질 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체 시스템을 하나의 직관적인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어할 수 있으며 방송 스케줄링 및 구역별 방송이 간편하고 음질이 뛰어나, 운영 담당자의 생산성과 임직원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또한 CMS와 통합시켜 비상 시 대응 능력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확장 시에도 케이블 배선 및 앰프 증설 없이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에 스피커만 추가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증설이 쉽고 비용도 합리적이다. Axis 솔루션에 크게 만족한 메카로는 음성 공장 CMS 도입 시에도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 품질 저하 없이 무한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 기반 방송 시스템: Axis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은 전세계 기업들이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어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이미 검증 받은 제품으로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운영하므로 관리가 쉽고 오디오 품질의 저하가 없으며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Axis 네트워크 스피커는 앰프, 믹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 스트리밍 박스, 전원공급장치 등 필요한 모든 것이 단일 장치에 내장되어 있는 올인원(all-in-one) 시스템이라 스피커 자체의 가격은 아날로그 스피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방송을 위한 다른 장비나 전문 지식이 필요 없다. 그리고 PoE(Power over Ethernet)을 지원하여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전원 공급과 오디오 전송이 이루어지므로 빠르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자동 스피커 테스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오디오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설치/운영/증축/확장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해 총소유비용(TCO)를 감안할 때 훨씬 경제적이다.
  • 내열 성능 기준에 적합한 특수 케이블을 제작하여 비상방송설비 시공 승인: 국내 안전시설 관련 소방법 시행령은 아직 네트워크 스피커 시스템을 이용한 비상방송설비에 대한 기준이 부족하고, 비상방송설비의 사용전선(배선방법)과 관련하여 네트워크 케이블 사용에 대한 법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메카로는 기존의 네트워크 케이블을 사용할 수 없어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던 중, LS전선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일반 Cat.6 케이블이 아닌 소방법에서 요구하는 내열 성능 기준에 적합한 특수 Cat.6 케이블을 제작하여 사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신규 개발된 케이블은 소방법에서 요구하는 내열성능시험을 통과하여 소방청의 사용 적합 승인을 받았으며, 관할 소방서에서도 네트워크케이블(UTP)을 이용한 비상방송설비 시공을 승인했다.
  • 스피커 그룹화 및 스케줄링 자동화 기능 활용해 업무 환경 개선 및 생산성 제고: 메카로는 스피커 그룹화, 개별/그룹별 스피커 컨트롤, 방송 스케줄링 작업 자동화 기능을 통해 한층 더 효과적인 사업장 방송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사업장 내 층별 및 회의실, 식당 등을 그룹화하여, 특정 시간에 식당에서는 음악이 흐르고 회의실에는 방송이 안 나오도록 하는 등 그룹별 컨트롤 기능을 활용해 사업장의 분위기를 크게 개선하고 임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방송 스케줄링 작업을 자동화하여, 반복되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업무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CMS와 통합하여 관리 편의성 향상: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은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빌딩 통합 제어를 위한 ‘CMS(중앙 관리 시스템. 전기, 출입, 소방, CCTV, 엘리베이터 등의 각종 시스템을 함께 관리 가능)’에 쉽게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메카로 IT 담당 유동민 책임은 “기존 방송시스템이 노후화 됨에 따라 방송 음질이 저하되고 새로운 사옥과 공장을 계속 준공하면서, 새로운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아날로그, 디지털, 네트워크 방송 시스템을 비교 검토하였고, 다윈시스템의 적극적인 컨설팅과 지원으로 경제적이면서 선명한 음질과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하는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음성공장 CMS 도입 시, 동일한 구내 방송(PA)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평택 사업장에 신규 건물을 올릴 때에도 당연히 Axis 솔루션을 선택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