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22nm 초저전력 공정 기술에 적합성 인증 받아
멘토, 22nm 초저전력 공정 기술에 적합성 인증 받아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0.03.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대표 김준환)는 오늘, 자사의 제품군 다수가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UMC(유나이티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United Microelectronic Corporation)사의 22uLP(ultra Low Power) 공정 기술에 대해 인증 받았다고 발표했다. 인증 제품에는 멘토의 캘리버(Calibre™) 플랫폼, 아날로그 패스트스파이스(Analog FastSPICE™) 플랫폼 및 니트로-SoC(Nitro-SoC) 디지털 설계 플랫폼이 포함되어 있다.

UMC사의 22nm 공정은 이 회사의 28nm HKMG(High-K/Metal Gate: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 공정에 비해 10% 감소된 면적, 개선된 전력 대 성능 비와 향상된 RF(무선 주파수)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이 플랫폼은 셋탑 박스, 디지털 TV 및 감시 애플리케이션용의 소비자 IC를 비롯한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이상적이다. UMC사의 22nm 공정은 보다 긴 배터리 수명을 필요로 하는 웨어러블 및 사물인터넷(IoT) 제품을 위한 전력소모 절감형 IC에도 매우 적합하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의 Calibre Foundry Programs 부문 디렉터인 슈웬 장(Shu-Wen Chang)은 “멘토는 오래 전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해왔다. UMC사와의 제휴를 통해 양사 공동 고객들에게 이러한 솔루션을 계속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UMC의 새로운 22uLP 공정은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우리가 최근 이 플랫폼에 대해 인증 받았다는 사실은 전 세계의 양사 공동 고객들에게 매우 좋은 소식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UMC사의 22uLP 공정에 대해 인증된 멘토 제품군은 다음과 같다.

  • Calibre nmDRC 플랫폼 — 22nm 노드에서도 UMC사의 물리검증 표준 역할을 계속하고 있으며, 뛰어난 성능과 확장성을 사인오프 정확도로 실현한다.
  • Calibre LVS 플랫폼 — 각 공정 노드에서 고급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이 설계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새로운 지오메트리마다 발생하는 추가적인 파운드리 요건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Calibre xACT 플랫폼 — 뛰어난 기생 추출 기능을 제공해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Calibre xACT 플랫폼에는 필드 솔버의 정확성과 룰 기반의 턴어라운드 시간이 독보적으로 통합되어 있어 멘토와 UMC사의 공동 고객들이 UMC사의 22uLP 공정이 갖는 전력 및 성능을 한계까지 공격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는 자신감을 주도록 설계되었다.
  • Calibre PERC 플랫폼 — 신뢰성을 높이고 디자인을 정전기 방전(ESD)으로부터 보호하도록 설계되었다. Calibre PERC 플랫폼은 풀칩 IO-ESD 및 크로스 파워 도메인 ESD 설계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 Nitro-SoC 물리적 구현 소프트웨어 — UMC 22uLP 공정에서 제작된 초 저전력 IC에 최적화 되어있다. Nitro-SoC는 업계 최초로 지식 기반의 기준 흐름을 제공해 설계 노력을 줄여주므로, IoT, 인공지능(AI) 및 엣지 애플리케이션용 IC의 개발사는 툴 소유 비용을 낮추고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Analog FastSPICE 플랫폼 — 아날로그, 혼성신호, 무선 주파수(RF) 및 커스텀 디지털 IC 디자인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정확성 및 턴어라운드 시간에 대한 극히 높은 요구에 부응한다. 전 세계 주요 반도체 업체의 설계 팀들은 이제 최신 UMC 기술을 이용할 경우 멘토의 Analog FastSPICE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 있게 칩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UMC사는 멘토 솔루션의 22nm 공정 적격성을 인증했을 뿐만 아니라, 28HPC+를 비롯한 자사의 다른 최신 생산 공정에 대해서도 멘토 솔루션을 인증했다.

UMC사의 IP 개발 및 설계 지원부 디렉터인 Y.H. 첸(Y.H. Chen)은 “멘토의 플랫폼이 생산 준비를 갖춘 UMC의 22nm 초 저전력 기술에 대해 검증됨에 따라, 양사 공동 고객을 위한 설계 채택 프로세스를 앞당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하며, “멘토와의 오랜 제휴 관계를 지속해나가면서 그 선도적인 플랫폼을 향후의 특수공정 기술에 대해서도 계속 인증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UMC는 로직 및 특수 기술에 중점을 두고 고품질의 IC를 생산하는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이다. 이 회사의 광범위한 기술 및 제조 솔루션 중에는 로직/RF, 임베디드 고전압, 임베디드 플래시, 8" 및 12" 웨이퍼의 RFSOI/BCD가 포함되어 있으며, UMC의 모든 제조 시설은 IATF-16949 자동차 제조 인증을 획득했다. UMC는 아시아 전역에 전략적으로 위치한 12개의 팹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대 생산능력은 8인치 웨이퍼 기준 월간 75만 개가 넘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