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YOCOVA 공개
롤스로이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YOCOVA 공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2.1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 업계의 개방형 토론 및 디지털 가치 교환을 위해

새로운 데이터 주도형 디지털 플랫폼 출시

업계 최초 참가자로 싱가포르항공 확정
Rolls-Royce YOCOVA A new digital platform (사진:롤스로이스)
Rolls-Royce YOCOVA A new digital platform (사진: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Rolls-Royce)의 데이터 혁신을 주도하는R2 데이터 랩(R2 Data Labs)은 항공 분야를 위한 새로운 데이터 교환 및 협업 플랫폼인 Yocova(You Connect for Value)를 공개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권한이 부여되는 개방적이고 안전한 데이터 공유 및 통찰력을 위한 온라인 공간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데이터 중심 자산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할 수 있는 거래 기능을 지원한다.

Yocova는 데이터 소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상용화하고, 제어 및 협업이 가능하도록 항공 전문가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복잡한 데이터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원래는 롤스로이스 인텔리전트엔진(IntelligentEngine) 비전의 일환으로 사용자가 데이터 소스를 안전한 공간에서 유연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R2 데이터 랩의 그룹 디렉터인 캐롤라인 고르스키(Caroline Gorski)는 “Yocova를 공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R2데이터 랩은 설립 이후 데이터의 가치를 실현하고, 협업 데이터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디지털 방식으로 강화된 이 플랫폼은 이러한 비전에 완벽하게 부합한다."며 "우리는 이미 업계 동료들과 협력하여 통합 데이터 소스의 가능성을 활용하고, 미래의 항공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디지털 서비스 솔루션을 창출하기 위한 매우 유의미한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첫 주요 항공사 회원이 되는 싱가포르항공(Singapore Airlines)을 비롯해 다수의 개인 사용자 및 데이터 과학 전문가, 항공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 등이 이미 참여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롤스로이스와 긴밀히 협력하여 제품에서 프로토타입에 이르기까지 개방형 데이터 협업 및 혁신 플랫폼 개념을 개발했다. 현재 싱가포르항공은 자체 운영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의 정보기술 부문 수석 부사장인 조지 왕(George Wang)은 “선도적인 디지털 협업 및 혁신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시장의 요구를 명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이다. 우리는 항공사로서의 디지털 전문지식과 운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롤스로이스와 함께 Yocova 개발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업계 전반의 가치창출 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이며, 중앙 플랫폼이 아닌 데이터 소유자가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협업이 훨씬 더 용이해졌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의 선도적인 디지털 항공사라는 비전과 일치한다.”고 전혔다.

Yocova는 지난 6개월간 초청된 데이터 전문가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개별 항공사 사용자들과 함께 시험용 플랫폼으로써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왔다. Yocova는 싱가포르항공을 첫 번째 주요 산업 참가사로 확정함으로써, 이제부터 더 광범위한 컨텐츠 및 상업적 투자를 산업 파트너로부터 찾고 있다.

Yocova는 아래 목적을 위해 항공 및 데이터 전문가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환영한다고 했다.

• 협업 (Collaborate)
Yocova는 항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간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는 개방적이고 중립적인 플랫폼이다.

• 제어 (Control)
Yocova는 데이터 소유자가 데이터 사용 방식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제해결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디지털 툴에 대한 공동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 상용화 (Commercialise)
Yocova는 거래 기능을 통해 데이터 또는 소프트웨어 툴의 구매를 가능하게 하고,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벤처를 가속화한다.

롤스로이스는 20년 이상 항공 분야의 디지털 서비스를 선도해 왔으며, 2017년에는 데이터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R2 데이터 랩을 설립했다. Yocova가 출시되면서 R2 데이터 랩은 데이터로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극대화하고, 항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한다.

Yocova는 현재 회원들이 1세대 플랫폼 구축에 참여하는 베타 단계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