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커머셜 임베디드 리눅스를 위한 지속 배포 서브스크립션 제공
윈드리버, 커머셜 임베디드 리눅스를 위한 지속 배포 서브스크립션 제공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2.1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브옵스 환경을 위한 CI/CD 모델로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 및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리눅스의 지속적 배포 지원

최신 릴리즈에 액세스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 적용하고 신속하게 수정 가능

컨테이너를 위한 개별적인 비동기 업데이트 지원…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의 편의성 및 유연성 향상
윈드리버리눅스(사진:윈드리버)
윈드리버리눅스(사진:윈드리버)

윈드리버는 13일 ‘윈드리버 리눅스(Wind River Linux)’ 고객을 위한 지속통합/지속배포(CI/CD) 모델을 공개했다. 향후 윈드리버 리눅스 사용자들은 CI/CD 프로세스를 통해 몇 주간의 간격으로 새로운 릴리즈에 계속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종 고객을 위해 고유의 지속 통합 및 배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새로운 플랫폼을 더 빠르게 구축하고, 연간 혹은 장기 지원(LTS) 릴리즈와 동일한 수준의 CVE(Common Vulnerability and Exposure) 관리, 기술 지원 및 품질을 누릴 수 있다.

미셸 제너드(Michel Genard) 윈드리버 제품 담당 부사장은 "5G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혁신의 속도를 높임에 따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더 자주 실시하고, 논스톱 보안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게 됐다. 매주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거나, 어떤 애플리케이션들은 매일 혹은 매시간 업데이트가 실시되기도 한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부터 지속적인 업데이트 코드 및 기능을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윈드리버는 다양한 산업군의 여러가지 유스 케이스에 대한 테스트 및 인증 작업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고객들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이루어지는 이 테스트는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고안됐다”고 말했다.

더 나은 품질을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CI/CD 프로세스의 진화

CI/CD 기법을 활용하면 더 나은 데브옵스(DevOps) 환경을 구축하고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품질을 지속할 수 있다. 윈드리버는 지속 배포 모델을 통해 고객들이 윈드리버 리눅스를 각자의 통합 프로세스에 일관성 있게 통합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윈드리버 릴리즈의 개발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는 ISO 9001:2015 품질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윈드리버는 오픈체인(OpenChain) 프로젝트를 준수하는 첫 번째 기업으로서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표준 지원 및 배포에 기여하고 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및 사용을 위한 오픈체인 인증을 통해 사용자들은 어떤 오픈소스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구축되었는지 신뢰할 수 있다.

CI/CD 방법론은 팀에서 작은 변화까지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채택, 조정, 구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의 문화를 조성하는데 유용하다. 부문 간 연결성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검증 및 제공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CI/CD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개발 모델의 인프라가 없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는 CI/CD로 전환함으로써 윈드리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증에 대한 엄격한 규정 때문에 고정된 버전의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고객들, 예를 들어 의료 시스템 개발 업체 등의 경우 윈드리버 리눅스 LTS 연간 릴리즈를 활용할 수 있다.

임베디드 컨테이너 업데이트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스택을 필요로 하는 임베디드 영역에서의 컨테이너 사용은 엔터프라이즈 영역 보다 다양한 도전과제를 요구한다. 더 작은 설치 공간 및 더 가벼운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고, 매우 긴 라이프사이클의 임베디드 기기를 사용하는 미션 크리티컬 산업에서는 설계와 지원 측면에서 기존 프레임워크가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윈드리버 리눅스에는 도커(Docker) 및 쿠버네티스(Kubernetes)등의 프레임워크를 위해 사전 구성된 컨테이너, 툴, 도큐먼트, 지원이 포함되어 있어, 개발자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방법론을 사용하여 지능형 에지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윈드리버 리눅스는 또한 컨테이너와 기본 운영체제(OS)를 개별적으로 비동기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윈드리버 리눅스를 기반으로 개별 컨테이너를 보유한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경우 호스트 OS를 업데이트하거나 재부팅할 필요 없이 이러한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고급 툴을 통한 개발 가속화

리눅스 자체와 마찬가지로 리눅스 도구 또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특별한 적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윈드리버는 최신 오픈 소스 기술 혁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상업 툴링 옵션을 제공한다. 새로운 버전 이클립스(Eclipse) 기반의 리눅스 LTS를 위한 윈드리버 워크벤치(Wind River Workbench)는 빌드, 디버그 및 시스템 분석 도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또한 퍼셉피오(Percepio AB)와 같은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윈드리버 리눅스 개발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오픈 소스 및 커머셜을 모두 지원하는 에코시스템을 지원한다. 추적 시각화 도구 인 퍼셉피오 트레이스얼라이저(Percepio Tracealyzer)는 상당 수준의 리눅스 커널 전문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실행 시 이상 징후를 보다 쉽게 발견하고 근본 원인을 추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하이레벨 뷰를 제공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커머셜 지원, 서비스, 보안

윈드리버 리눅스 서브스크립션은 업스트림 컨텐츠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포함한 장기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또한 CVE 데이터베이스, NIST 및 US CERT와 같은 미 정부 기관의 보안 통지, 공공 및 민간 보안 메일링 리스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윈드리버 보안팀과 협력할 수 있다. 커머셜 그레이드 ISO 9001:2015 인증을 획득한 윈드리버 리눅스 및 지원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자체 구축 시 보다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개발 주기를 단축할 수 있다. 윈드리버 리눅스 최신 버전은 또한 전체 기능이 탑재된 강력한 BSP(board support packages)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