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인텔리전트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와 협업
블랙베리, 인텔리전트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와 협업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1.0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베리(CEO: 존 S 첸(John S. Chen))가 애플리케이션용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연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협업에 나선다.

안전성과 보안성에 강점을 갖고 있는 블랙베리는 AWS와의 협업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적용 한 차내 애플리케이션용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 센서 데이터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커넥티드 카, 전기차, 그리고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머신러닝 모델을 제조할 수 있다.

자동차 OEM은 AWS 기반 블랙베리 플랫폼을 통해 개인 맞춤형 콕핏 및 차량 오디오, 차량 상태 모니터링 및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능 같은 혁신적인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시장에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 플랫폼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새로운 전기차 및 자율주행 플랫폼에 활용하면 지속적으로 EV 배터리 수명을 모니터링 및 예측할 수 있고, 차량 하위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어 품질보증 비용을 전반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보안 및 차량 소프트웨어 기능의 원활한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데이터 액세스 관리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블랙베리 QNX와 AWS의 에지 및 클라우드 기술을 통합한 해당 플랫폼은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게 에지-투-클라우드 제품을 제공하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자동차 OEM은 AWS 기반 블랙베리 플랫폼을 활용해 게이트웨이, TCU, 엔진 컨트롤러, 디지털 콕핏 및 새로운 도메인 컨트롤러와 같은 차내 시스템에서 공통적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 및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해당 플랫폼 내 AWS 기능을 통해 차량 데이터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이를 차내에 탑재함으로써 차내 추론 및 작동을 구현할 수 있다.

블랙베리는 해당 플랫폼에 AWS IoT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통합해 운영체제 및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서비스의 안전한 연결 및 통신을 강화할 계획이며, 세이지메이커(SageMaker)를 추가해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AWS IoT 에지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차량 내 머신 러닝 추론까지 구현할 계획이다.

존 월(John Wall)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솔루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AWS와의 협업을 통해 OEM에 미래의 차세대 커넥티드 및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는 뛰어난 기초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블랙베리의 기술과 경쟁력을 하나의 전용 클라우드 기반 제품과 통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안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소비자가 원하는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빌 배스(Bill Vass) AWS 테크놀로지 부사장은 “블랙베리 QNX와의 협력으로 차세대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보안 연결 및 최첨단 에지 컴퓨팅 기능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AWS의 자동차 업계 고객사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흥미로운 신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루이스 리우(Lewis Liu) 카르마 오토모티브(Karma Automotive) 비즈니스 개발 및 전략 부사장은 “QNX의 뛰어난 안전성 및 보안성에 AWS 클라우드 및 에지 인텔리전스를 결합한 이번 협업은 카르마의 커넥티드 카 생태계의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개발자는 카르마의 차량 플랫폼을 테스트베드로 사용해 새로운 혁신을 입증하고 제품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최신 인공 지능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이버 보안 리소스 및 예측할 수 있는 유지 보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로써 카르마는 자사의 VVIP 고객에게 보다 특별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최첨단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