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바렐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해 연결된 카메라에 광범위한 인공지능(AI) 기능 부여
암바렐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해 연결된 카메라에 광범위한 인공지능(AI) 기능 부여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1.0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바렐라와 아마존 웹 서비스는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클릭으로 가능한 기계학습 기능에 대해 협업하고 공동 고객인 VIVOTEK을 발표(사진:암바렐라)
암바렐라와 아마존 웹 서비스는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클릭으로 가능한 기계학습 기능에 대해 협업하고 공동 고객인 VIVOTEK을 발표(사진:암바렐라)

인공지능(AI) 비전 실리콘(vision silicon) 기업인 암바렐라(Ambarella, Inc.)(나스닥: AMBA)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Inc.[AWS]) 고객들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Amazon SageMaker Neo)를 사용해 기계학습(ML) 모델을 한 번 학습시키면 암바렐라CV플로우(Ambarella CVflow®) 기능이 있는 AI 비전 시스템온칩(SoC)을 탑재한 모든 기기에서 이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고 암바렐라가 2일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지금까지 암바렐라 AI 비전 SoC 기반 기기에 대해 수작업으로 ML 모델을 최적화해야만 했다. 이러한 작업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상당히 지연시키고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암바렐라와 아마존 웹 서비스는 암바렐라 툴체인을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 클라우드 서비스와 통합하여 이 과정을 단순화했다. 이제 개발자들은 학습된 모델을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로 가져오기만 하면 모델을 암바렐라CV플로우 기능이 있는 SoC에 자동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고객들은 MX넷(MXNet), 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또는 XG부스트(XGBoost)를 사용해 ML모델을 개발하고 클라우드 또는 현지 기계 상에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이용해 그 모델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다음 그들은 모델을 아마존 웹 서비스 계정에 업로드시키고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해 그 모델을 암바렐라 SoC에 최적화할 수 있다. 그들은 CV25, CV22, CV2 중 하나를 편성(compilation)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는 학습된 모델을 편성하여 암바렐라의 CV플로우 신경망 가속기에 최적화된 실행 가능한 모델로 만든다. 컴파일러는 모델이 암바렐라 SoC에서 최고 2배 빠르게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최적화 기능을 적용한다. 고객은 편성된 모델을 다운로드받아 암바렐라 기술이 탑재된 여러 기기에 설치할 수 있다. 최적화된 모델은 암바렐라 SoC용으로 개발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 실행 시간에 작동하며 암바렐라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의 실행 시간 소프트웨어는 텐서플로우, MX넷 또는 파이토치의 디스크 및 메모리가 차지하는 공간의 10배가 되지 않아서 ML 모델을 연결된 카메라에 훨씬 더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한다.
 
크리스 데이(Chris Day) 암바렐라 마케팅 및 사업 개발 담당 부사장은 “현재 암바렐라는 가택 추적 관찰, 기업 동영상 보안, 자동차 시장을 위한 CV플로우 AI비전 프로세서를 양산하고 있다”며 “단 한 번 클릭하여 암바렐라 SoC를 선택하고 학습된 ML모델을 편성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은 고객사들이 AI 기능이 있는 차세대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툴”이라고 말했다.

첨단 10nm 공정기술을 사용해 제조한 암바렐라의 CV플로우 SoC제품군은 초저전력으로 작동하는 압축적 소형의 고성능 비전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일례로, 암바렐라 CV22 CV플로우 SoC는 완전 4K 또는 8메가픽셀 해상도의 컴퓨터 비전을 초당 30 fps의 속도로 처리하고 그 영상신호 처리장치(ISP)는 조도가 낮은 여건과 명암비가 높은 장면에서도 뛰어난 영상을 제공해 칩의 컴퓨터 비전 성능을 더욱 높여준다. 또 CV22에는 안전한 부팅, 트러스트존(TrustZone®), 입출력(I/O) 가상화 등 해킹을 방지하는 첨단 보안 기능이 내장돼 있고 무선(OTA) 온라인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브라틴 사하(Bratin Saha) 아마존 웹 서비스 기계학습 및 엔진 담당 부사장은 “아마존 웹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어려운 난제의 일부를 해결하는 데 역점을 둔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ML 및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는 모든 개발자와 데이터 전문인들이 기계학습 모델을 신속하게 개발, 학습, 설치할 수 있게 하는 완전한 관리형 서비스”라며 “비보텍(VIVOTEK)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하여 암바렐라CV플로우 기능이 있는 IP 카메라에 ML 모델을 단순한 방법으로 설치하여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글로벌 선도적 IP 감시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암바렐라 및 아마존 웹 서비스의 고객사인 비보텍(대만증권거래소: 3454)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한 암바렐라 CV시리즈 SoC 기능이 있는 카메라 신제품 라인에 첨단 ML 기능을 더 신속하게 설치할 수 있게 됐다. 비보텍의 스티브 마(Steve Ma) 브랜드 비즈니스 부문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통해 암바렐라 CV시리즈 기능이 있는 우리의 미래 카메라에 고객사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기계학습 모델을 학습하고 설치하여 성능 최적화를 위해 개별 모델을 수작업으로 조정하는데 걸리는 몇 개월의 기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를 사용하면 우리의 IP카메라 솔루션이 암바렐라 SoC의 선도적 컴퓨터 비전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암바렐라는 선발된 고객사와 파트너를 대상으로 세계가전전시회 2020(CES 2020)에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네오와 통합된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