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나이지리아, GSMA 모바일 연결 인증서비스의 최초 상용화 젬알토 솔루션 선택
MTN 나이지리아, GSMA 모바일 연결 인증서비스의 최초 상용화 젬알토 솔루션 선택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2.1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셜 SIM기반의 디지털 신원확인 솔루션이 온라인 경제에서 보안과 편의성 크게 개선
젬알토의 링크어즈 모바일 ID플랫폼이 MTN 나이지리아에 제공된다(사진제공: Gemalto)

젬알토의 링크어즈 모바일 ID플랫폼이 MTN 나이지리아(MTN Nigeria)에 제공된다.

젬알토의 앨리니스서비스(Allynis Services)를 통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드로 MTN에서 운영되며 SIM 기반서비스의 최초 상용화 출시가 될 전망이다. MTN 측은 모든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모바일인증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MTN Token으로 불리는 모바일 커넥트(Mobile Connect) 솔루션은 MTN 나이지리아가 보유한 총 7천만명의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즉각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MTN은 안전한 디지털 인식 및 인증솔루션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나서게 되었다.

MTN Token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반의 2차 인증시스템과 결합한 보편화된 디지털 ID인증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 서비스 접속과 결제, 금융거래 확인 등이 가능하다.

MTN Token을 통해 전자상거래나 은행업무, 보험, ePublic, 기업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 휴대폰 번호가 사용자명으로 채택된다. 서비스 제공업자가 요구하는 보호수준에 따라 휴대폰에 뜨는 OK만 눌러도 되는 방식이 있고 이용자가 선택한 별도의 PIN코드를 입력해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방식이 있다.

나이지리아의 서비스 사업자들은 MTN Token 솔루션을 채택해 신분 도용이나 각종 사이버 범죄를 차단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보호 기능을 극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복잡한 등록방식이나 로그인 절차를 없애고 일일이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제거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MTN Token 솔루션은 안전한 SIM 볼트방식을 활용해 민감한 데이터나 거래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기에 인하우스 실행에서 요구되는 초기 인프라 투자 비용도 필요 없게 되었다.

MTN 나이지리아의 에이샤 우마르 무무니(A'isha Umar Mumuni) 총괄매니저는 “MTN Token 출시를 통해 MTN은 나이지리아에서 디지털 ID 및 인증을 보장하는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안전한 온라인 신원인식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초의 민간 사업자가 되었다”고 밝혔다.

에이샤 매니저는 또 “MTN 토큰을 채택하는 서비스 사업자네트워크가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이 디지털 서비스 이용 시 겪는 불편함을 줄이고 디지털 사기사건 수도 현저하게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젬알토의 중동 및 아프리카(MENA)사업부 대표인 에릭 클로델(Eric Claudel)은 “MTN 나이지리아는 젬알토와 오랜기간에 걸쳐 파트너십을 구축했고 이는 획기적인 프로젝트 출범에 필요한 완벽한 토대가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보안과 편의성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모바일 커넥트(Mobile Connect) 솔루션은 사용자 인증시스템의 미래를 대변한다”며 “새로운 부가가치형 서비스를 수익모델화 하는 이통사업자들을 전폭 지원하는 모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