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AI·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서비스' 세미나 개최한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AI·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서비스' 세미나 개최한다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9.10.3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예지보전시스템 개발과 적용사례, IoT, AI, 클라우드 분야, 로봇자동화(RPA) 분야, 고객/영업관리(CRM) 분야, 물류관리(SCM)/창고관리(WMS) 분야' 등 다양한 주제로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최근 '제조업 서비스화(Servitization)'가 미래 산업 핵심 키워드로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11월 15일(목)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AI,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서비스 구축과 지원솔루션 적용방안 - 스마트 제조를 위한 빅데이터 및 지원솔루션(RPA/IoT/WMS/CRM) 활용' 세미나를 개최한다.

스마트 서비스란 사후 서비스(AS)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조치하는 서비스. 제조 업체가 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 차별화 방안으로 도입하고 있는 서비스 방법이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의 문제를 원격으로 진단하고, 사전에 방지 또는 해결책을 제시해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서비스 방식으로써 기존 제조업의 성장 한계와 산업간 융합 및 인간 중심의 트랜드 변화로 인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자사의 상품 판매와 더불어 상품의 수명주기기간 동안의 유지관리 등을 통하여 단순한 제조업체에서 벗어나 토털 서비스 솔루션 업체로 변모한 기업들이나, 소비재 제조 판매에 서비스를 융합함으로써 소비자만족도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이 사례로 꼽히고 있다.

금번 세미나는 ▶'스마트 서비스 구축을 위한 로드맵 및 융합기술을 통한 서비스 확대방안'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위한 CPS 활용 및 스마트 서비스 적용사례'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예지보전시스템 개발과 적용사례' ▶'지원솔루션1:IoT, AI, 클라우드 분야' ▶'지원솔루션2:로봇자동화(RPA) 분야' ▶'지원솔루션3:고객/영업관리(CRM) 분야' ▶'지원솔루션4:물류관리(SCM)/창고관리(WMS) 분야'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제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제조업이 가지는 부가가치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어 사후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익성 제고 및 경쟁사 대비 비교우위 확보 전략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제조업 서비스화의 성공적 확대를 위한 전 방위적인 사항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으며, "이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