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토종 AI 머신비전 스타트업 '수아랩' 전격 인수
코그넥스, 토종 AI 머신비전 스타트업 '수아랩' 전격 인수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9.10.1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세지감이다. 이는 지난 30여년 동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했던 국내 머신비전 산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기업이기 때문에 아쉬움 또한 크다.

현지시간 16일 머신비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코그넥스(Cognex Corporation)가 국내 토종 인공지능(AI) 머신비전 스타트업인 수아랩(대표 송기영)을 전격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 발표에서는 구체적인 인수금액은 밝히지 않았지만 대략 1억 7천만 달러(약 2000억원) 내외인 것으로 예상된다. 

코그넥스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로버트 J. 실먼(Robert J. Shillman) 박사는 “수아랩이 코그넥스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라며, “딥러닝을 통해 그동안 코그넥스는 공장에서 많은 까다로운 검사 응용 프로그램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인수는 지적재산권(IP)과 수아랩의 높은 기술력과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 및 광범위한 시장 범위는 특히, 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글로벌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시장에서 리더십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송기영 수아랩 CEO 겸 공동 창업자는 “수아랩의 목표는 창립 이래 딥러닝 기반 비전검사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목표가 분명해졌습니다. 이번 코그넥스에 합류함으로써 우리는 그 목표를 달성했으며, 더 많은 고객이 가장 복잡한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고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라고 밝혔다.

수아랩(SUALAB)은 AI기반 머신비전을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전세계에서도 비디시스템(ViDi Suite), MVTec, 사이스시스템(Cyth Systems) 등 몇 안되는 대표적인 AI 기반 머신비전 스타트업이다. 글로벌 기업이 국내 기업을 인수하는 사례가 극히 드문 상황에서 이번 코그넥스의 수아랩 인수가 AI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산업계에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그넥스는 지난 2017년 4월 AI기반 머신비전 세계 최초 기업인 스위스 비디시스템을 인수하고 코그넥스의 비전 프로덕트 사업부로 편입했었다.  비디시스템은 레토 뷔스(Reto Wyss) 전산신경과학(Computational Neuroscience)박사가 2012 년에 설립, 세계 최초로 딥러닝을 사용하여 전체 이미지 변형을 예측하기 어려운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분석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ViDi Blue(고정 장치), ViDi Red(분할 및 변형 탐지) 및 ViDi Green(개체 및 장면 분류)의 세 가지 도구로 구성된다.

수아랩 송기영 대표(사진:2018년 4월 본지와 인터뷰 모습)
수아랩 송기영 대표(사진:2018년 4월 본지와 인터뷰 모습)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2013년 설립된 수아랩이 국내 AI 기업으로 글로벌 AI 기반 머신비전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는 그 중심에 있었다. 송 대표는 지난해 4월 본지와 인터뷰에서 “수아랩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기술이 독보적인 만큼, 향후 더욱 빠르게 진입장벽을 구축하여 AI 머신비전 부문에서 독보적인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고 자신했었다. 특히, 송 대표는 본지에 직접적으로 코그넥스라고 사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몇몇 글로벌 머신비전 공급업체로부터 수아랩의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에 제안을 받기도 했다고 했었다. 이제 그 말이 현실이 된 것이다.

격세지감이다. 이제 한국에서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이면 세계시장에서도 최고 수준이라는 것을 국내 많은 AI 연구진과 스타트업들에게 자신감과 동기부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 30여년 동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했던 국내 머신비전 산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기업이기 때문에 아쉬움 또한 크다. 

세계 두번째이자 국내 최초로 딥러닝 기술을 도입한 기업으로 기존 머신비전 기술로 검사가 어려웠던 다양한 영역에 대해 검사 정확도와 속도를 높였다는 점에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섬유, PCB, 태양광, 배터리, 철강 등 다양한 제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딥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검사 소프트웨어 '수아킷(SuaKIT)'과 섬유 가공 및 검사 공정에서 불량을 검출하는 검사기인 '타스(TAS, Textile A.I. Solution)' 등 출시된 제품마다 상용화 성공이 이번 인수에 결정적인 기반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