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PAV기업 미국 K4 에어로노틱스에 2,500만달러 투자
한화시스템, PAV기업 미국 K4 에어로노틱스에 2,500만달러 투자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9.07.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시장 진출한다...글로벌 항공산업 주도하는 미국시장 선투자 향후 PAV 시장 확대에 선제적 대응
한화시스템 장시권 대표이사(왼쪽)와 K4 에어로노틱스 CEO 벤 티그너가 미 캘리포니아주 K4 에어로노틱스 본사에서 기념 사진 촬영(사진:한화)
한화시스템 장시권 대표이사(왼쪽)와 K4 에어로노틱스 CEO 벤 티그너가 미 캘리포니아주 K4 에어로노틱스 본사에서 기념 사진 촬영(사진:한화)

한화시스템이 미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에어택시 시장에 진출한다. 한화시스템은 PAV(Personal Air Vehicle) 선도기업인 미국 K4 에어로노틱스(K4 Aeronautics)에 2,500만 달러(한화 약 295억원)를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K4 에어로노틱스는 고효율 저소음의 PAV를 구현할 다수의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전기 추진식 PAV 제품 개발에 기반이 될 기술 라이선스도 보유하고 있어 시장진입을 위한 주요 요구 조건을 만족할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한화시스템은 K4 에어로노틱스의 일정 지분을 확보하고 미국 시장을 공략할 PAV 개발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향후 점진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 사업 발굴 차원에서 PAV 분야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온 한화시스템은 항공전자, 시스템통합, 사이버 보안 기술 등을 활용해 개발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항공전자 부품 등 새로운 분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PAV는 한화시스템의 항공전자·ICT 기술력을 활용해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대단히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이다”며,“글로벌 투자와 선도기업 협력을 통해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PAV는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과 인프라 확충 한계, 대기오염과 소음 등 환경 이슈를 극복할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최근 배터리·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PAV를 새로운 운송수단으로 개발하려는 업계 및 각국 정부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실제 보잉, 에어버스 등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 및 다수 스타트업 기업들이 PAV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또 글로벌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우버는 에어택시 시장 창출을 위해 다양한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 중이다. 에어택시는 미국을 중심으로 203년에 시범 서비스가, 2025년에 상업 운항이 시작될 전망이다. 모건스탠리는 관련 도심항공교통 시장이 2040년까지 1조 5,000억 달러(약 1,77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번 투자는 미 정부 인허가 등 기타 통상적인 선결조건을 전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