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위험 없는 전고체전지 대형화 기반 마련...
폭발위험 없는 전고체전지 대형화 기반 마련...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9.07.1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TI, 대용량 전지를 제조할 수 있는 전극 설계 기법 제시
이온성 액체(IL) 첨가제를 도입한 전고체전지용 전극 설계 개념도
이온성 액체(IL) 첨가제를 도입한 전고체전지용 전극 설계 개념도

KETI(전자부품연구원, 원장 김영삼)는 전고체전지 고용량화에 필수적인 전극 대면적화(시트화) 요소기술을 개발했으며, 동 연구결과가 기술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지난 6월 21일 JCR(Journal Citation Reports) 상위 10% 국제 학술저널인 ChemSusChem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전고체전지는 리튬이차전지와 달리, 액체 전해질 대신 불연성 고체전해질(Solid electrolyte)을 사용한 전지로서, 화재위험이 없으면서도 현 수준의 리튬이차전지 대비 동일 크기에서 저장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어 도요타 자동차 등에서 차세대전지로 주목,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핵심 소재인 고체전해질 관련 연구는 활성화된 반면, 실제 상용화에 필요한 전지제조기술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단 사실이다. 고용량 전지제조에는 대면적화 제조기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슬러리 도포 공정 등 대면적 전극 제조기술이 필요한데, 전고체전지의 경우 고체의 특성상 액체전해질을 사용하는 기존 리튬이차전지 대비 이온전도가 어렵기 때문에, 전극 제작 시 전도가 용이하도록 고체전해질을 양극 소재와 혼합해 제작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술의 경우 전극 내부에 혼합된 양극 소재와 고체전해질 사이 기공(Pore)들로 입자 간 접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리튬 이온이 이동하는 유효 접촉면적이 낮아 전지 성능구현이 어려웠다.

이번에 KETI 차세대전지센터(센터장 유지상 박사)에서 개발한 기술은, 리튬이온이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양극 소재와 고체전해질 간 유효 접촉면적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이온성 액체(ionic liquid)를 활용했다. 전극 제조 시 소량의 이온성 액체가 코팅된 고체전해질을 사용해 전극 내부의 기공을 채움으로써, 리튬이온 이동 시 저항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대면적 형태의 전극에서도 리튬이차전지 대비 90% 수준의 높은 용량을 확보한 것이다.

기술 개발을 주도한 조우석 박사(책임 연구원)는 “전고체전지는 전기차에 최적의 전지로 근시일내 상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통해 고에너지밀도의 대형 전고체전지 상용화에 탄력이 붙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