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칫솔질에 최고의 코칭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이 칫솔질에 최고의 코칭을 제공한다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9.03.2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랄B 신제품 지니어스 X, 수천명 사용자들의 칫솔질 패턴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이끌어내 개별화된 최선의 칫솔질 조언을 제공...구강은 건강에 가장 중요한 관문이고 칫솔은 그런 구강을 하루에 두세 차례 드나든다.
AI기반의 오랄B 신제품 지니어스 X(사진:오랄B, 편집:본지)
AI기반의 오랄B 신제품 지니어스 X(사진:오랄B, 편집:본지)

50억 달러(약 5조 6천억원) 이상 규모의 세계 칫솔 시장을 선도하며, 칫솔과 구강건강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오랄B(Oral-B)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소비자들의 일상적인 구강청결 유지를 보완해주고 건강을 보다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혁신적인 인공지능(AI) 칫솔인 '지니어스 X(GENIUS X)'를 25일(현지시각) 선보이고 인텔리전트 구강·건강관리를 통해 보다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회를 만든다는 회사의 비전을 밝혔다.

이 AI 기능이 들어간 인텔리전트 구강관리 신제품 '지니어스 X(GENIUS X)'는 지금까지 오랄B가 개발한 제품 가운데 최고로 첨단의 제품으로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개발됐다.

이 제품은 지금까지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을 해낼 수 있다. 이는 수 천명에 달하는 칫솔 사용자들의 칫솔질 패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칫솔질 방식을 알려주는 것이다. 기기에 장착된 AI 기능은 소비자들이 입 속 어느 곳을 어떻게 닦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내고 개인의 특성에 맞춘 피드백을 알려줘서 보다 나은 구강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AI 오랄-B 지니어스 X 애플리케이션(사진:오랄B)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오랄B 지니어스 X는 원형 칫솔모 오랄B 제품군의 일부로서 주요 특징으로는 ▶사용자가 칫솔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다 나은 칫솔질 패턴을 알려준다. 오랄B는 마치 지문처럼 모든 개인들의 칫솔질 방식도 다 독특하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수 천명에 달하는 칫솔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유용한 통찰력을 이끌어낸다.

또한 ▶AI 기능을 갖춘 오랄B 지니어스 X는 전동칫솔에 더해 스마트폰 같은 USB 기기와도 호환성을 갖고 있으며 여행 시에도 전동칫솔을 갖고 다닐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제시했으며, 오랄B는 커넥티드 칫솔에 대한 혁신을 거듭하면서 오랄B 펀존(Oral-B Funzone)과 디즈니 매직 타이머(Disney Magic-Timer) 앱 등 다양한 앱을 통해 연령을 불문하고 모든 사용자들의 칫솔질 패턴에 대해 조언을 하고 있다.

아울러 ▶평균적으로 소비자들은 칫솔질을 2분 가량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30~60초 정도밖에 하지 않는다. 오랄B 장착 앱(App)을 통해 평균 칫솔질 시간을 2분 22초로 끌어올렸으며, 이는 보통 치과의사들이 권장하는 시간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이다.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오랄B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이노베이션일수록 그 유용성이 높다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AI 기능을 갖춘 지니어스 X는 소비자들이 평소의 칫솔질 방식을 바꾸지 않고도 구강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더구나 이 기기는 소비자가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작동되며, 수천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의 칫솔질 방식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로부터 통찰력을 얻는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하다.

스티븐 스콰이어(Stephen Squire) 오랄B 글로벌 브랜드 담당 이사는 “미래의 칫솔이 개인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내고 치료를 필요로 할 경우 언제든지 개인의 개입 없이도 치과의사와 주치의에게 직접 연락을 취하는 세상을 상상해보라”며, "오랄B는 소비자들이 일상적인 구강건강 관리를 하는 동시에 집에서 직접 건강 모니터링을 하고 이를 통해 진단과 질병 예방을 위한 실시간 피드백을 가능케 하는 미래를 꿈꾸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우리가 내놓은 바이오메트릭 건강추적 개념은 소비자들의 구강·신체 건강 향상을 위해 만들어진 360도 전방위 건강 플랫폼이다. 물론 이는 아직까지 완성품이 아니다. 이는 치과의사들과 사외 연구진, 오랄B 사내 과학자들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전이다. 이들은 공동으로 힘을 합쳐 커넥티드 구강건강 기기를 통한 무한한 기회를 탐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