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테크놀로지, 안전운전 위한 ‘운전자상태모니터링(DSM)’ 플랫폼 출시
이즈테크놀로지, 안전운전 위한 ‘운전자상태모니터링(DSM)’ 플랫폼 출시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9.04.11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UVIS 솔루션은 운전자의 운전 영상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얼굴을 검출하고 인식하며,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컨볼루션 네트워크 기반의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했으며, 또 대규모의 영상,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대응하는 레이블링 데이터가 있는 DB를 바탕으로 학습시켰다.
딥러닝 기반 ‘운전자상태모니터링(DSM)’ 디바이스 및 클라우드 플랫폼 출시

이즈테크놀로지(대표 황인석)는 인공지능(AI)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한 ‘운전자상태모니터링(Driver Status Monitoring 이하, DSM)’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플랫폼을 출시했다. 플랫폼은 통합 브랜드명인 NUVIS를 적용하여 ‘NUVIS DSM’, ‘NUVIS CLOUD’ 및 ‘NUVIS CENTER’를 통한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DSM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상태를 인식하고 부주의 및 졸음운전에 대한 경보를 완벽에 가깝게 제공해 주며, 안전한 주행을 위해 운전자 피로 및 주의산만 수준을 모니터링 하여 위험한 주행을 교정하는 적절한 경고 및 개입을 활성화시켜 오디오 또는 디스플레이 경고는 물론 주의 산만함의 정도를 감지하고 이상상태시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시켜 안전한 주행으로 유도한다.

DSM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상태를 인식하고 부주의 및 졸음운전에 대한 경보를 완벽에 가깝게 제공

또한 자체 위험 예측 알고리즘을 통한 개인별 안전 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ADAS 제품과 연동을 통해 복합적인 안전 운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NUVIS 센터는 24시간 실시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벤트가 발생시 전문 팀을 통한 분석 및 운전자 혹은 관리자에게 이벤트를 알린다. NUVIS 센터를 통하여 대단위 운전자 관리자는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각 운전자의 피로도와 산만도를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

참고로 ‘산만한 운전’이란 자동차를 운전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운전 활동을 말하며, 이러한 활동은 주행을 방해하고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최근 미국 국도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 매일 1,000 건 이상의 교통사고와 9 명 이상이 사망하는 사고의 대부분이 도로주시 태만 등 산만한 운전으로 발생하며, 더불어 도로에서 졸음 운전자가 매년 수천건의 치명적인 사고를 일으킨다고 한다.

솔루션은 다양한 ADAS 제품과 연동을 통하여 복합적인 안전 운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솔루션은 다양한 ADAS 제품과 연동을 통해 복합적인 안전 운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NUVIS 솔루션의 인식률은 유럽 완성차 업체에서 검토되고 있는 세계적인 수준이며, 제품의 크기 또한 현재 상용화된 제품들 중에서 가장 작고 세련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다. CLOUD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하여 운행 정보와 외부 DATA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안전운전을 위한 최적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NUVIS 솔루션은 안경, 마스크, 모자 등 다양한 예외상황 등을 고려한 머신러닝 기반의 자체 알고리즘과 운전자의 운전 영상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얼굴을 검출하고 인식하며,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컨볼루션 네트워크(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기반의 딥러닝을 적용했으며, 또 대규모의 영상,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대응하는 레이블링(Labeling) 데이터가 있는 DB를 바탕으로 학습시켰다.

또한 상대적으로 매우 한정된 컴퓨팅 자원을 가지고 있는 임베디드 및 모바일 등 엣지 환경에서 더 강력한 성능과 연산을 더 빠르게 수행하기 위한 양자화(quantization) 및 이진 네트워크(Binary Network), 그리고 불필요한 필터와 가중치 등을 제거하는 Pruning 기법 등이 적용됐다.

이즈테크놀로지의 황인석 대표는 “다년간의 개발기간과 모델 출시들을 통하여 비약적으로 발전한 ISD-1000(DSM 모델명)을 출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이 솔루션으로 인하여 많은 운전자들의 소중한 인명과 자산이 보호되길 바랍니다" 라고 밝혔다.

한편 이즈테크놀로지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몇 안 되는 독자적인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머신러닝 알고리즘, 딥러닝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을 함께 보유한 회사로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산업 자동화, 의료기기, 미디어, 및 통신 산업 분야에 이어 자동차 산업 분야에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현재, 솔루션은 중국과 미국에 진출 중이며, 국내외 완성차 제조업체, 교통안전공단 및 공공기관, 통신 사업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다.

Ta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