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데이터 이동, 저장 및 처리’ 위한 가장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발표
인텔, ‘데이터 이동, 저장 및 처리’ 위한 가장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발표
  • 권현주 기자
  • 승인 2019.04.0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56개 코어와 12개 메모리 채널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포함, 고객과의 엔지니어링에 대한 깊은 논의를 토대로 설계한 수십 개의 맞춤형 프로세서로 보완된 50종 이상의 인텔 제온 프로세서 공개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에 탑재된 새로운 기능에는 AI 딥러닝 추론 가속화를 위해 내장된 인텔 딥러닝 부스트와 인텔의 데이터 중심 컴퓨팅 포트폴리오 내 비용 효율적인 대용량 퍼시스턴트 메모리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인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지원 포함

인텔이 2일(현지시각)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인텔 옵테인 DC 메모리 및 스토리지 솔루션, 고객들이 자신이 보유한 데이터에서 더욱 가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기술로 구성된 새로운 데이터 중심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인텔의 최신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인프라 및 인텔리전트 엣지 애플리케이션 내 광범위한 활용사례를 타깃으로 하며, 인공지능(AI)과 5G를 포함해 급증하는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20년 이상 세계 정상급 데이터 센터 플랫폼 고객과의 깊은 협력관계를 구축해 온 인텔의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과 워크스테이션을 타깃으로 한다. 이러한 제품 포트폴리오는 3,000억 달러(약 350조 3천5백억원) 규모의 거대한 데이터 중심 시장 기회를 공략하는 인텔의 데이터 중심 전략을 뒷받침한다.

나빈 셰노이(Navin Shenoy)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담당 총괄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나빈 셰노이(Navin Shenoy)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담당 총괄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

나빈 셰노이(Navin Shenoy)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 담당 총괄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오늘 발표는 인텔의 새로운 데이터 중심 전략을 반영한다”며, “오늘 발표된 제품 포트폴리오는 데이터센터에서 엣지까지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에서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할 수 있는 인텔의 독보적인 역량을 강조한다. 내장된 AI 가속화와 혁신적인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지원으로 인텔의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고객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전 세계 데이터 중 겨우 2%만이 분석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비즈니스 추진과 사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강화하는 데 있어 아직 발굴되지 않은 굉장한 기회가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텔은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이동하고 효율적으로 저장 및 액세스하며 모든 것을 처리하는 데 최적화된 탁월한 데이터 중심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인텔은 이 제품 포트폴리오로 기업들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데이터들로부터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텔이 2일 새롭게 발표한 데이터 중심 프로세서는 회사 역사상 가장 포괄적인 인텔 제온 프로세서 포트폴리오이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고객과 엔지니어링에 대한 깊은 논의를 토대로 설계한 수십 개의 맞춤형 프로세서로 보완되고,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50종 이상의 프로세서가 포함된다.

또한 인텔은 AI 추론, 네트워크 기능, 혁신적인 퍼시스턴트 메모리 대역폭, 보안성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룬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데이터 센터 처리의 근간으로 전 세계 고객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광범위한 생태계의 지원과 고객들의 빠른 도입으로 인해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이 인텔의 가장 빠르게 성장할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프로세서 제품군의 핵심 기능은 다음과 같다.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 내장: 데이터 센터, 엔터프라이즈 및 인텔리전트 엣지 컴퓨팅 환경에서 이미지 인식, 사물 감지 및 영상 분할 등 AI 추론 워크로드 가속화에 최적화된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 내장. 인텔은 텐서플로(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카페(Caffe), MXNet, 패들패들(Paddle Paddle) 등의 프레임워크와 인텔 딥러닝 부스트를 충분히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고자 생태계 파트너들과 광범위하게 협업해오고 있다. 고객들은 쉬운 설치를 위해 오픈비노(OpenVINO)과 같이 한층 강화된 툴을 선택할 수 있다.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지원: 인텔의 데이터 중심 컴퓨팅 포트폴리오에 비용효율적 대용량 및 비휘발성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를 지원한다. 보다 많은 데이터를 메모리로 이동시키는 이 획기적인 혁신은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에서 더욱 빠르게 인사이트를 얻도록 지원하며, 8 소켓 시스템의 기존 D램과 결합 시 최대 36 테라바이트(TB) 시스템 메모리 용량을 제공한다. 이는 이전 세대의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비교 시 시스템 메모리 용량이 3배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드웨어 강화 보안 기능: 하드웨어에 직접 내장된 새로운 사이드 채널 보호를 포함하여 컴퓨팅에 대한 신뢰 기반을 구축할 여러 하드웨어 강화 보안 기능이 추가됐다.

아울러 인텔은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공개와 함께, 인텔은 비즈니스 운영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여러 프로세서 제품군을 선보였으며, 그 특징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인텔 제온 패밀리(왼쪽부터)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2 세대 인텔 제온 확장형 프로세서 및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
인텔 제온 패밀리(왼쪽부터)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2 세대 인텔 제온 확장형 프로세서 및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 인텔은 56개 코어와 12개 메모리 채널이 탑재된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를 통해 성능 리더십을 한층 가속화한다. 이 프로세서는 선도적인 소켓 수준의 성능, 광범위한 고성능 컴퓨팅(HPC)워크로드에서의 탁월한 DDR 메모리 대역폭, AI 애플리케이션 및 고밀도 인프라를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새로운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인텔은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하여, 더욱 많은 가입자를 수용하고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인프라에서 병목현상을 줄이기 위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개발한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새로운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오늘날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고성능의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민첩한 5G용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 엣지 컴퓨팅과 보안, 스토리지 솔루션을 타깃으로 하는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는 전력 및 공간이 제한되지만 코어당 성능이 중요한 환경을 위해 설계된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온칩(SoC)이다. 이 차세대 시스템온칩은 고객의 5G 전환을 지원하고 인텔의 솔루션을 인텔리전트 엣지까지 확장하도록 돕는다.

사진은 Intel Agilex FPGA로 임베디드, 네트워크 및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의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한다
데이터 중심 시대에 유연한 하드웨어 가속화를 구현하는 새로운 10나노미터(nm) 인텔 FPGA인 인텔 애질렉스™ FPGA 

▶인텔 애질렉스(Intel Agilex) FPGA 제품군: 인텔은 또한 엣지 컴퓨팅, 네트워킹(5G/NFV) 및 데이터 센터에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도록 설계된 차세대 10나노미터(nm) FPGA를 선보였다. 이 인텔 애질렉스 FPGA 제품군은 고객들에게 특정애플리케이션 최적화 및 맞춤화를 제공해, 데이터가 집약된 인프라에서 새로운 수준의 유연성과 민첩성을 구현할 것이다.

이밖에 인텔은 메모리와 스토리지 계층 구조에서 비용과 성능 격차를 해소하는 핵심 기술로 메모리 및 스토리지 시장의 판도를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다. 메모리와 스토리지는 컴퓨팅 경험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인텔은 인텔 옵테인™ SSD및 인텔 QLC 3D 낸드 SSD 제품군과 더불어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도입으로 기업들이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흐름과 준비에 방해가 되는 병목현상을 제거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공개한 최신 메모리 및 스토리지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획기적인 스토리지급 메모리 용량을 제공하는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인텔 옵테인 SSD DC D4800X (듀얼 포트): 이 제품은 인텔 옵테인™ DC SSD의 성능과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고가용성 엔터프라이즈 IT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데이터 복원력을 결합한다. 듀얼 포트 기능은 데이터 경로에 중복성을 추가하여, 장애 혹은 서비스 운영과 업그레이드 시 지속적인 데이터 엑세스를 제공한다.

▶인텔 SSD D5-P4326 (인텔 QLC 3D 낸드): 이 제품은 인텔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데이터 센터용 PCle QLC 낸드 SSD에 추가된 제품이다. 64 레이어 QLC 기술(셀당 4비트)을 사용하는 해당 제품군은 읽기 중심의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적합한 대용량을 제공한다. 인텔 SSD D5-P4326에서 추가적인 비용 최적화는 웜 스토리지 내 HDD 교체 가속화를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인텔은 대형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공급업체부터 대규모 포춘 10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네트워크의 기반이 되는 1기가비트 이더넷(GbE)에서 100GbE까지의 서버 이더넷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의 고속 커넥티비티 요구를 충족시킨다. 인텔은 지금까지 13억개가 넘는 이더넷 포트를 출하했으며,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 큐 (Application Device Queues: ADQ) 기술이 내재된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 (Intel Ethernet 800 Series) 어댑터 공개로 커넥티비티 분야의 리더십을 이어갈 예정이다.

최대 100Gbps 포트 속도를 지원하는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 어댑터는 클라우드, 통신, 스토리지 및 엔터프라이즈 등 세분화된 시장에서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ADQ는 애플리케이션 응답시간 예측성을 높이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지연시간을 줄이고 스루풋을 향상시킨다.

한편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및 인텔 SSD D5-P4326은 모두 2일 공식 공개됐다.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는 2일부터 샘플링이 제공되며, 생산 일정은 2019년 3분기로 예정되어 있다. 10nm FPGA의 새로운 인텔 애질렉스™ FPGA 제품군은 2019년 하반기부터 샘플링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텔은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가 탑재된 시스템이 2019년 상반기에 출하되고, 올 하반기에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텔 옵테인 DC SSD D4800X의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