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MPLAB 하모니 3.0' 버전 발표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MPLAB 하모니 3.0' 버전 발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9.03.2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PLAB 하모니는 외부 업체 솔루션(RTOS, 미들웨어, 드라이버 등)을 임베디드 개발 프레임워크 내에 원활하게 통합한다.
MPLAB 하모니(Harmony) 3.0 버전(v3)의 출시 및  통합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출시
MPLAB 하모니(Harmony) 3.0 버전(v3)의 출시 및 통합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이미지(MPLAB 하모니 홈페이지 캡쳐)

기본적인 디바이스 컨피규레이션에서 RTOS(실시간 운영 체제) 기반 설계에 이르기까지 32 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애플리케이션은 개발 모델과 복잡성 측면에서 매우 다양하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설계의 단순화 및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MPLAB 하모니(Harmony) 3.0 버전(v3)의 출시와 함께 통합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20일 발표했다. 이 새로운 버전은 최초로 그 지원 대상을 SAM MCU까지 넓힌 제품이다.

이 강력한 개발 환경은 마이크로칩의 32 비트 PIC 및 SAM MCU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원을 점진적으로 추가함으로써, 개발자들에게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는 옵션을 제공한다. 새로 출시된 3.0 버전에는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일부만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모듈러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뿐 아니라 울프SSL(wolfSSL)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로열티 없는 보안 소프트웨어 등 설계 단순화를 위한 개선된 기능들도 추가되었다.

특히 MPLAB 하모니 3.0 버전은 개발자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단일 환경을 습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 성능 및 애플리케이션 포커스를 포함하여 유연한 선택 옵션을 갖춘 통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디바이스 컨피규레이션에서 RTOS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발 모델을 지원하고자, MPLAB 하모니 3.0 버전은 소프트웨어 스위트의 요소나 컴포넌트 중에서 일부만 필요한 경우에도 전체를 다운로드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 준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이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디바이스 드라이버나 TCP/IP 스택만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하드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개발 시간을 더욱 단축하기 위해 이 소프트웨어는 단순화된 드라이버와 최적화된 주변장치 라이브러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덕분에 개발자는 낮은 레벨의 드라이버에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대신 애플리케이션을 차별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MCU32 사업부의 로드 드레이크(Rod Drake)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MPLAB 하모니의 유연성, 통합성 및 사용 편리성을 높이는 개선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며, “SAM MCU가 하모니 에코시스템에 추가됨으로써 플랫폼의 코드 상호운용성, 최적화된 주변장치 라이브러리, 광범위한 미들웨어 지원 등을 통해 개발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의 임베디드 보안 설계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 마이크로칩은 울프SSL(wolfSSL)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MPLAB 하모니 3.0 버전 내에서 울프 SSL의 보안 스위트 소프트웨어 요소를 구현했다. 마이크로칩은 울프 SSL과의 다년 계약을 통해 개발자에게 속도, 크기, 휴대성, 표준 준수가 강조된 소프트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로열티가 없고, 바로 사용 가능하다. 고객은 계약 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무료 상용 라이선스 하에 양산이 가능하며, wolfSSL TLS 라이브러리, wolfMQTT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wolfSSH SSH 라이브러리 등의 wolfSSL 스위트 요소에 액세스 가능하다.

한편, 개발 도구 SAM MCU의 Xplained Pro 및 Ultra 평가 플랫폼은 MPLAB 하모니 3.0 버전으로 지원된다. MPLAB 하모니는 MCU 제품 포트폴리오 전체를 대상으로 한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MPLAB X통합개발환경(IDE)과 긴밀히 연계되어 동작하며, PIC32 MCU 제품군과 Curiosity 보드 등과 같은 관련 개발 플랫폼은 MPLAB X 와 하모니 개발 플랫폼 하에서 계속 지원되며, MPLAB 하모니는 외부 업체 솔루션(RTOS, 미들웨어, 드라이버 등)을 임베디드 개발 프레임워크 내에 원활하게 통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