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이슈퀘스트,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5.11.1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 표지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스마트미디어 관련 시장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을 발간하였다. 미래의 미디어 시장은 어떠한 유형의 서비스가 등장할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방향으로의 진화와 융합이 기대되고 있다.

최근에 일반화된 용어로 자리 잡고 있는 스마트미디어는 미디어가 ICT 인프라와 결합하여 시공간 및 기기 제약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융합적/지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인터넷에 연결 가능한 스마트미디어 기기를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인터넷콘텐츠’를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총칭한다.

이처럼 수평적으로 연결된 개방형 플랫폼이 ICT 인프라를 통해 이용자별로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미디어는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여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생태계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미디어 서비스는 OTT, 소셜미디어, 디지털사이니지, 실감미디어가 상용화 되었고, 가상현실미디어는 곧 상용화되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2014년 12월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5∼2020)을 발표하고 관련 생태계 마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계획은 미디어와 ICT의 결합으로 스마트화 및 산업 생태계 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에 부응하여, 방/통 융합, 유무선 인터넷/스마트 기기 확산 등에 따라 미디어 환경이 폐쇄적 단방향에서 개방적 양방향으로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다.

개방에 따른 혁신, 수요자 중심의 신규 서비스 창출 등, 스마트 미디어는 방송/ICT 시장의 성숙·포화 이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미 일본, 유럽 등은 스마트미디어 산업육성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계획을 추진 중으로, 일본은 방송고도화를 위한 ‘올재팬 체제’를 가동 중 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는 이처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내 콘텐츠, 네트워크, 기기 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스마트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주도권 확보 경쟁에 나서고 있는 관련 업계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본서를 출판하게 되었다.

이슈 퀘스트는 사업기획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국내외 방송시장과 콘텐츠시장, 특히 실감형 콘텐츠산업 동향과 발전 전략도 소개였으며, 본서가 관련 업계 종사자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