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들의 인터뷰로 밝힌 2016년 16가지 전망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들의 인터뷰로 밝힌 2016년 16가지 전망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1.29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에서 보안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에서 2016년의 기술을 전망해보고 향후 10년 뒤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예측해 보았다.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를 총괄하고 있는 피터 리(Peter Lee) 부사장은 “2016년은 기술 진보의 새로운 황금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시대 안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16명의 리더들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보안, 환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올해의 기술 전망을 들어본다. 16명이 선정한 16가지 전망과 관련한 전문은 링크(Microsoft researchers offer 16 predictions for ’1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7가지를 선별해 소개 한다. 2016년에는 어떠한 혁신이 있을까? 

크리스 비숍(Chris Bishop) (사진제공:MS)

크리스 비숍(Chris Bishop) 영국 캠브리지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매니징 디렉터(Managing Director of Microsoft Research, Cambridge, UK),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과학자(Microsoft Distinguished Scientist)

2016년의 주요 기술적 혁신이나 진보는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016년에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의 높은 워크로드을 소화할 수 있으며 GPU 성능 가속화를 가져올 새로운 반도체 아키텍처가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 10년 후인 2026년, 유럽의 컴퓨팅 분야에서 어떠한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러한 진보는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2026년까지는 모든 유럽의 언어 사이에서 사람 수준의 통역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져 유럽 내에서는 언어의 장벽이 허물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완성한다면?

"2016년에는 모바일 폰에 전문적인 카메라 기술을 활용한 흥미로운 앱이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릴리 쳉(Lili Cheng) (사진제공:MS)

릴리 쳉(Lili Cheng)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NExT 소속, 수석 엔지니어 겸 총괄(Distinguished Engineer & General Manager, Microsoft Research NExT)

2016년의 주요 기술적 혁신이나 진보는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온라인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더 즐겁고, 더 생산적이 되도록 도와줄 컨버세이션 어시스턴트(conversation assistant)가 늘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들이 컴퓨터나 모바일 폰, 그리고 기억과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기존의 방식에 변화를 줄 것입니다."

향후 10년 후인 2026년, 컴퓨팅 분야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학교를 가는 모든 어린이들은 코드를 배워 우리가 매일 겪는 종류의 경험들을 코드로 만들어내게 될 겁니다. 이것은 컴퓨터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설계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가상 공간에서 첫 번째 직업을 가지는 아이들이 많아질 겁니다. 이는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물리적인 도시, 이웃, 지역 커뮤니티를 설계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케이트 크로포드 (Kate Crawford) (사진제공:MS)

케이트 크로포드 (Kate Crawford)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수석 연구원(Principal Researcher, Microsoft Research)

2016년의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주요 기술적 혁신이나 진보는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대규모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고, 다양한 방식의 데이터 차별(data discrimination, 서비스 제공자로부터의 선택적 정보의 필터링)로부터 공정성을 강화하고 보호받기 위해서 모든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그램에 데이터 윤리 커리큘럼이 추가될 것입니다."

향후 10년 후인 2026,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인공 지능에 현실감이 더해져 우리 삶에서 중심적이고 신뢰받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사람들은 이들에게 의사나 변호사, 테라피스트와 같은 동일한 윤리적, 법적 관계를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빅데이터 시스템 내에 정당한 법적 보호 장치가 설계될 것이며, 이 시스템이 의료, 주택, 고용 등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

재스민 피셔 (Jasmin Fisher) (사진제공:MS)

재스민 피셔 (Jasmin Fisher)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영국 캠프리지, 선임 연구원 (Senior Researcher, Microsoft Research Cambridge, UK )

2016년 건강/웰빙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올해 건강/웰빙 분야에서 예상되는 주요 변화 중 하나는 여러 학제 간 혁신적인 연구 기술들의 교류와 이에 대한 활용으로 합병증 환자들의 삶을 연장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향후 10년 후인 2026년에는 실행 생물학(executable biology, 생물학적 시스템에 대한 컴퓨테이션 모델 구조 관련 학문) 분야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현재로부터 10년 후에는 학제 간 연구와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암을 정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구자들과 의료 전문가들이 암의 메커니즘을 컴퓨팅화할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을 개별 수준에 맞춰 이해하고, 살피고 진단해서 돌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행 생물학은 이러한 엄청난 도전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환자들의 삶을 혁신하고 지원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의 진정한 잠재력을 깨닫는 해가 될 것입니다."

샤오우엔 혼 (Hsiao-Wuen Hon) (사진제공:MS)

샤오우엔 혼 (Hsiao-Wuen Hon)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겸,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아시아 소장 (Corporate Vice President,Microsoft Research Asia, and Microsoft’s Asia-Pacific R&D Group)

2016년 중국에서는 어떤 주요 기술 혁신이나 진보가 있을까요?

"인공 지능의 도입과 더불어, 개인 비서 서비스를 위한 인간 상호 작용이 플러스 알파가 되어 메시징 플랫폼의 본격 도입, 노동 비용 절감, 재화와 서비스의 전자화와 같은 혜택을 주게 될 것입니다."

향후 10년 후인 2026년, 중국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중국인들의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홀로렌즈(HoloLens)가 보여주는 것과 같이 디지털과 현실의 정교한 조합으로 교육, 쇼핑, 여행, 사람 및 사물 간 상호작용에서 디지털 증강 경험이 일반화 될 것입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웹 상에서의 영상 유통이 TV 방송을 대체할 것입니다. 더 많은 중국인들이 TV보다 웹으로 올림픽을 시청하고 프로젝트 옥스포드(Project Oxford)가 제공한 바 있는 영상 분석 기술이 클라우드 상에서 더 지능화된 영상 처리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루카스 요빠 (Lucas Joppa) (사진제공:MS)

루카스 요빠 (Lucas Joppa)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환경보호 과학자(Conservation Scientist, Microsoft Research)

2016년 환경 과학 분야에서는 어떤 주요 기술 혁신이나 진보가 있을까요?

"원거리 지원이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의 저전력 센서와 전파가 환경 모니터링을 혁신적으로 개선시켜줄 것이며, 관련 정보 수집에도 획기적인 기반을 다지게 해줄 것입니다."

10년 후인 2026년, 환경과학 분야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2026년이 되면 자연 환경에서도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안착되고 이러한 기술이 지구 상의 생명체들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디지털 대시보드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2016년은 세계가 6번째 대멸종을 예방하고 지구 상의 생명체를 관찰, 모델링, 관리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잠재력을 깨닫는 해가 될 것입니다."

스리람 라자마니 (Sriram Rajamani) (사진제공:MS)

스리람 라자마니 (Sriram Rajamani)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 인도, 어시스턴트 매니징 디렉터 (Assistant Managing Director, Microsoft Research India)

2016년 보안 분야에서는 어떤 주요 기술 혁신이나 진보가 있을까요?

"운영체계나 기타 인프라에 해커들이 침입해도 보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시스템 솔루션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10년 후인 2026년, 보안 분야에서 어떤 기술적인 진보가 일어나게 될까요? 그리고 그것은 개인 컴퓨팅 경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해커와 시스템 벤더들 간의 쫓고 쫓기는 싸움은 계속될 것입니다. 보안과 프라이버시가 클라우드 플랫폼 및 디바이스 매출에 차별성을 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는 1)프라이버시와 공정성을 보존하는 머신 러닝 테크닉 응용 계층 2)발전된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유저 데이터 분리와 해킹 감지를 보장하는 시스템 설계 3)그러한 시스템을 가능하게 해줄 새로운 하드웨어와 새로운 암호화 등 다양한 모든 분야의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2016년은 ○○○한 해가 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어떻게 완성하시겠습니까?

"신뢰할 수 있는 하드웨어(Intel SGX와 유사한 하드웨어 벤더 기술)에 기반한 차세대 보안 솔루션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하고, 보안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바꾸어놓을 것입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