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4천억 규모 계약 체결
대한항공,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4천억 규모 계약 체결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1.12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말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 양산사업 계약 체결, 5개년 사업 예정

대한항공은 지난 12월말 방위사업청과 우리 군에서 공중감시정찰 역할을 수행할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UAV)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양산사업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총 5년간 약 4,000억원 규모이며, 금번 계약금액은 2018년까지 3년간 약 2,300억원이다.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는 지난 2014년 11월까지 4년간 대한항공 주관으로 개발되어, 지난해 운용시험 평가 결과 전투용 적합 판정 및 국내 최초로 무인항공기 감항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사진은 방위청이 지난해 9월 출고한 ‘대대 정찰용 무인항공기’이다.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는 폭 4.2m, 길이 3.4m이며, 포장되지 않은 야지의 야간 및 안개 상황에서도 자동으로 착륙 할 수 있다. 산악 지형이 많은 환경을 고려하여 급강하 비행능력을 갖추도록 설계되어 협소지역에서도 착륙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착륙 할 수 있으며 착륙 후 30M 이내에서 정지한다.

착륙장치는 휠 타입과 스키드 타입으로 교체 장착 할 수 있고, 비상시에는 낙하산을 전개하여 비행체를 안전하게 회수하는 등 군 작전 운용성능 및 신뢰성이 매우 높게 개발되었다.

또 유사성능의 무인기에 비해 소형화로 운영비를 최소화 하였으며, 2 대 동시 비행이 가능하여 24시간 연속적으로 임무수행 할 수 있고 10 KM 밖의 물체를 정밀하게 확인하고 목표물을 자동 추적하는 등 각종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 무인항공기는 대한항공과 국내 협력업체들이 개발단계부터 적극 투자 및 참여를 통해 국산화율이 95%에 달하며, 국내 자체기술로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계기로 그 동안 중앙아시아 및 남미 국가들의 시장개척을 추진해 왔으며,이미 해외 다수의 국가가 관심을 표명하여 수출 협의 중으로 향후 국내생산 유발 효과 또한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한항공은 1976년 국내 최초 군용 완제기 500MD 헬기 양산을 시작으로 F-5 제공호 전투기 생산 등 국산 항공기 양산 시대를 열었으며, 보잉, 에어버스 등 세계적 항공기 제작사의 항공기 국제 공동개발에 참여해 설계 및 생산 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무인기 시장의 잠재력을 인지하여, 이에 대한 역량을 집중한 결과, 사단정찰용 무인항공기 이외에, 중고도급 무인기, 틸트로터 무인기 및 500MD 무인화 사업 등을 통해 국내 최고의 무인항공기 개발업체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 미래 전투환경에 꼭 필요한 저피탐 무인항공기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