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진출 맞춤형 지원에 2년간 210개 기업 선정 기업당 최대 1억원 지원한다.
중국진출 맞춤형 지원에 2년간 210개 기업 선정 기업당 최대 1억원 지원한다.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1.11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청, 성공적인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 시행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사진)은 중국 수출정체를 극복하고 우리 중소기업이 한국형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국 진출 특화 프로그램인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제137차 대외경제장관회의(’13.9)에서 발표된 “중국 내수시장 진출방안”의 후속조치로 ‘14년 신규 사업으로 도입되었으며, 금년도에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15.12.20) 등으로 국내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원 프로그램과 규모를 대폭 확충(50억원 → 150억원)하였다.

우리나라 수출에 있어 중국시장은 가장 큰 비중(對 중국 ‘15년 수출액비중(중국수출액/전체 : 32.1%)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수 소비 인구 14억, 풍부한 천연자원 등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매력적인 시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에도 불구하고 최근 對 중국 수출 정체가 가시화[對 중국 수출증가율(%) : (‘13년)8.6 → (’14년)△0.4% → (’15년)△5.6%]되고 있으며, 따라서 어느 때보다 차별화되고 전략적인 중국시장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은 준비단계와 이행단계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최대 연간 5,000만원을,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2차년도 재선정을 통해 5,000만원을 추가 지원하여 2년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준비단계로는 기초교육, 시장조사, 중장기 전략 컨설팅, 마케팅 이행계획 수립 지원 (소요비용의 70% 지원)하고 교육, 시장조사 등을 통해 참여기업의 중국관련 기초지식 강화를 지원하고 기업별 담당 전문인력을 매칭시켜 중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 진출 계획 수립을 돕는다.

또한, 보다 심층적인 중국 진출전략 수립을 희망하는 참여기업은 민간 전문 컨설팅기관과 매칭시켜 중장기 전략을 수립을 지원한다.

이행단계는 기업 수요 맞춤형 자율마케팅 지원 및 참여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동마케팅 지원하며, 기업별 정부지원금 한도 내에서 자체 수요에 따른 자유로운 마케팅 프로그램 추진 및 지원(소요비용의 70%)하고, 한국상품 판촉전, 무역사절단, 한국산 정품확인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희망하는 기업에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동 프로그램의 신청자격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으로 온라인(www.exportcenter.go.kr)을 통한 신청․접수 후 현장실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총 210개사 내외)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도부터 신청 자격을 완화하여 중국수출 실적이 적거나 없는 기업도 지원가능하게 개선하였고, 기존 수출 실적보다는 수출 성장 잠재력을 집중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16년 1월 15일(금)부터 1월 29일(금)까지이며, 중기청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별첨의 공고문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또는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