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자동화에서 자율운영 시스템으로 혁신하는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 출시
윈드리버, 자동화에서 자율운영 시스템으로 혁신하는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 출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9.02.2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지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신제품

윈드리버(Wind River)는 오늘 자사의 상용 실시간운영체제(RTOS) 및 임베디드 리눅스 배포판을 에지 컴퓨팅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통합한 신제품 윈드리버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Wind River Helix Virtualization Platform)을 출시했다.

윈드리버 헬릭스 플랫폼은 자사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운영체제 또한 동일한 프레임워크 내에서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윈드리버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항공 우주, 자율 주행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에지 컴퓨팅이 부상함에따라, 시스템 개발자들은 오랫동안 사용해 온 기존의 전용 소프트웨어와 함께 최신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구축을 동시에 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유연성, 애플리케이션 적용 범위, 관리 용이성은 향상되었지만, 변화의 속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선택 옵션, 미래 기술 대빙의 측면에서 설계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제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특히 주요 인프라는 엔지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더해지며 지능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한층 심화된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개발자들은 기존의 프로젝트 요건 및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는 동시에 새로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및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도 막대한 변경 없이 수용할 수 있는 로드맵을 구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헬릭스 플랫폼은 레거시 소프트웨어를 변경시키지 않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에지 디바이스에 지속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민첨한 플랫폼의 이점을 제공한다. 

또한 인증 요건 없는 매우 동적인 환경에서부터 항공전자 및 인더스트리얼과 같이 고도의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정적 환경은 물론, 세이프티 인증 애플리케이션과 비인증 애플리케이션을 혼합 사용하는 오토모티브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의 주요 인프라 개발에 대한 요건을 충족 시킨다. 

헬릭스 플랫폼의 주요 장점 3가지

▶ RTOS 및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강력한 시간 및 공간 파티셔닝, 세이프티 인증 기능 및 사용(COTS) 검증 에비던스 제공

▶ 단일 플랫폼에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함으로써 공통의 에지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시스템 아키텍처 요건 지원. 대표적으로 머신러닝 등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프레임워크가 작동하는 RTOS에 대한 저지연 컨트롤 가능. 

▶ 단일 에지 컴퓨팅 플랫폼 기반에서 병렬(side-by-side) 방식의 멀티 OS 기능을 통해 혼합 임계(mixed-criticality) 워크로드 통합.

짐 더글라스(Jim Douglas) 윈드리버 사장 겸 CEO는 “주요 인프라 시스템 개발 시 오픈소스 리눅스와 검증된 상용 RTOS를 혼용하는 이기종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산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헬릭스 플랫폼은 각 영역에서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은 VxWorks와 윈드리버 리눅스를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한 제품이다.”며, “오랜 기간을 거쳐 검증된 기술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이프티 전문성을 기반으로 설계된 헬릭스 플랫폼은 자동화 된 디바이스에서 지능형의 자율 시스템으로 진화하는 혁신에 더욱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고 말했다.

노이 쿠컥(Noy Kucuk) NXP 디지털 네트워킹 제품 관리 부사장은 “NXP는 에지단의 워크로드 통합에 대한 윈드리버의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가상화는 실시간 OS와 하이레벨 OS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써, NXP는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 및 Arm 아키텍처 기반의 하드웨어 가상화를 통해 다양한 세대의 프로세서를 공급해왔다.”며 “NXP는 레이어스케이프(Layerscape) 프로세서 기반의 헬릭스 가상화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윈드리버와의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