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1308억원 투입되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단' 모집 한다.!
해수부, 1308억원 투입되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단' 모집 한다.!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6.01.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전자, 항만정보, 해상무선통신 등 관련 산업계는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월 6일부터 2월 5일까지 30일간 ‘한국형 e-내비게이션 사업단’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한국형 e-Navigation 구축 사업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 동안 총사업비 1,308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국가 연구개발사업(R&D)이고, 이번 공모는 동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경영 능력과 전문성을 확보한 사업단장과 총괄기관을 선정할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이란 유엔 산하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19년 국제적인 시행을 목표로 도입한 제도이다.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해상․운항정보를 디지털․표준화하여 선박운항자에게 맞춤형 해양안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 : 해양수산부

전 세계적으로 IMO의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준비 중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할 경우 선박전자통신산업, 항만정보기술산업, 해상무선통신산업 등 관련 산업계는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인적과실로 인한 해양사고를 줄이고, 국제 해사규제를 신산업 창출로 연계하기 위하여 2013년 하반기부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 사업을 준비해왔다.

출처 : 해양수산부

2014년 11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고 지난해 7월에는 범부처 협력방안을 포함한 사업의 중장기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지난 12월에는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이 세계 최고 수준기술 지원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의 세 가지 핵심과제 구성

1. 이내비게이션 서비스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2. 이내비게이션 운영시스템 및 디지털 인프라 확충

3. 국제표준 선도기술 개발

e-Navigation 이해

출처 : 해양수산부

또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단 공고와 더불어 관련 분야별 최고의 연구개발과제 수행자를 유치하고 사업단 과제에 대한 소개를 위해 1월 13일 오후 3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