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질환 및 뇌졸중 예방, 최초의 인공지능 착용식 심장 모니터
심장 질환 및 뇌졸중 예방, 최초의 인공지능 착용식 심장 모니터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8.12.29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 박동, 호흡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무선으로 클라우드에 스트리밍 된다. 이 데이터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공지능으로 즉각 진단되며, 앱(App)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다
웨어러블 하트센스(Heartsense) 모니터는 실시간으로 다중 ECG, 펄스산소측정, 온도 및 무선충전 등(사진:홈페이지 캡처 및 본지편집)

심장 박동과 호흡 문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저렴한 비용의 차세대 웨어러블 심장 모니터의 의료장비 공급사 케임브리지 하트웨어(Cambridge Heartwear)는 2019년 초에 하트센스(Heartsense) 모니터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 후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졸중을 겪은 환자의 80% 이상이 근본 원인으로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들고 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부정맥으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 세동(Atrial Fibrillation) 또는 AFib는 불규칙한 심장 리듬으로 응혈, 뇌졸중 및 심장 마비와 같은 심장에 심각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다중 ECG, 펄스산소측정, 온도 및 무선충전 등

케임브리지 하트웨어의 심방 세동 및 심장병 감지 솔루션은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를 통한 심장 박동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부정맥의 자동 해석 및 감지를 제공하는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간편한 심장 모니터이다.

케임브리지 하트웨어의 설립자 겸 CEO인 샤킬(Shakur) 박사는 “케임브리지 하트웨어를 설립 한 뒤에 우리의 비전은 뇌졸중과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문제에 대한 맞춤식 환자 중심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라며,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임상 치료 시스템은 누군가 뇌졸중이 일어나기 전에 심방 세동을 집어 내지 못하면 예방적인 치료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심장박동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무선으로 클라우드에 스트리밍 된다. 이 데이터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공지능으로 즉각 진단되며, 앱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다(사진:홈페이지 캡처 및 본지편집)

이어 “일반적인 건강 검진을 수행하는 착용형 기기가 있지만 현재 환자의 복잡한 생리 현상을 고려한 전체적인 다중 입력 및 환자 중심의 장치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하트센스는 환자 중심의 인공지능 장치로 엔지니어링 실험실이 아니라 실제 임상 진료에서 태어난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캠브리지 하트센스 모니터는 실시간, 맥박 산소 측정 및 다중 ECG 입력을 사용하는 무선으로 충전 가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장치를 사용할 때 환자는 자신의 심장 데이터를 제어하고 안전하게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여 의사에게 전송할 수 있어 환자의 심장데이터를 의사와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현재 캠브리지 하트센스 모니터는 영국과 미국의 최상위 체육 단체들 사이에서 임상 시험 중이며, PwC(Pricewaterhouse Coopers)가 영국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신생 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으며, 이 디바이스는 2019년 초에 출시 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