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STM32 MCU의 무료 개발 에코시스템에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 소프트웨어 추가
ST, STM32 MCU의 무료 개발 에코시스템에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 소프트웨어 추가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12.11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하이엔드 그래픽 개발 툴 및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STM32Cube 소프트웨어와의 상호 운용성 제공
STM32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풍부하고 매끄러우며 다채로운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공급하여 IoT 제품 및 스마트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실현시키고 있다.

STM32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Arm Cortex 기반 MCU 제품군이다. 이 제품군은 800개 이상의 디바이스와 더불어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해주는 툴,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샘플 코드, 평가 보드 등으로 구성된 강력한 에코시스템이 지원된다. ST는 극찬 받는 TouchGFX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제품군의 제작사인 드라우프너 그래픽(Draupner Graphics)을 인수한 후, STM32 MCU를 기반으로 생산 및 재배포 시에 이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TouchGFX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유저 인터페이스 코드가 불과 10KB SRAM 및 20KB 플래시 메모리 공간만을 차지하는 C++ 프레임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는 첨단 그래픽 성능의 STM32 MCU에 탑재된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를 활용하며, 업데이트되는 픽셀 수를 최소화하는 렌더링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어 낮은 메모리 용량 및 전력 요건만으로도 향상된 그래픽과 매끈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TouchGFX는 픽셀 당(bpp) 1, 2, 4, 16, 24bit 컬러 심도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실시간 운영체제(RTOS) 유무와 상관없이 실행이 가능하다.

TouchGFX 설계 툴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는 간단한 드래그&드롭 작업으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으며, 자동 코드 생성은 물론 폰트, 텍스트, 이미지 변환 기능도 제공한다.

TouchGFX는 STM32Cube 패키지와 완벽하게 통합돼 STM32CubeMX 구성 툴 및 초기화 코드 생성기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GUI 및 메인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개발할 수 있는 통합 프로젝트 환경을 제공한다. ST는 그래픽 설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적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확인할 수 있는 향상된 MCU 파인더(MCU Finder)를 비롯해 성능 평가를 위한 그래픽 계산기, 타깃 하드웨어에서 그래픽이 어떻게 실행될지 보여주는 시뮬레이터 등 새로운 기능들을 STM32CubeMX에 추가했다.

한편 TouchGFX 버전 4.10은 현재 www.st.com/stm32gui에서 STM32Cube 펌웨어를 다운로드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