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퀀텀 컴퓨팅 용 '스핀 큐빗(spin Qubit) 칩' 테스트 시작
인텔, 퀀텀 컴퓨팅 용 '스핀 큐빗(spin Qubit) 칩' 테스트 시작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06.12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칩은 오리건의 인텔 D1D 팹에서 수십억 개의 전통적인 컴퓨터 칩을 제작할 수 있는 완벽한 실리콘 제조 기술을 사용
인텔의 새로운 17 큐비트 초전도 테스트 칩(사진:인텔)

퀀텀(Quantum) 컴퓨팅은 차세대 기술의 혁신이며, 새로운 물리학을 발견하는 흥미진진한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으로 화학, 재료 과학 및 분자 모델링, 시뮬레이션 등 컴퓨터가 처리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BM은 지난해 5 월 퀀텀 프로세서를 선보였으며, 구글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에, 마이크로 소프트는 코딩 언어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인텔은 11일(현지시각) 양자 컴퓨팅의 현실화를 향해 또 다른 진전을 이루었다. 

인텔 연구원들은 작은 '스핀 큐비트(spin qubit)' 칩을 테스트함으로써 양자 컴퓨터에 새로운 단계를 밟고 있다. 이 새로운 칩은 오리건의 인텔 D1D 팹에서 수십억 개의 전통적인 컴퓨터 칩을 제작할 수 있는 완벽한 실리콘 제조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인텔이 만든 초소형 양자 컴퓨팅 칩으로 연필 지우개보다 작다.

사진은 인텔의 새로운 양자 컴퓨팅 칩과 연필 지우개와 크기 비교(사진:인텔)

칩은 섭씨 영하 273C 극저온에서도 작동하며, 컴퓨팅 장치의 기초를 형성하는 온·오프 스위치인 트랜지스터를 포함하지 않지만 단일 전자를 보유할 수 있는 큐비트를 포함한다. 단일 스핀 상태에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단일 전자의 동작은 현재의 트랜지스터 보다 훨씬 더 큰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며, 이는 양자 컴퓨팅의 기본이다.

또한 인텔의 초소형 스핀 큐비트 칩의 한 가지 특징은 현저히 작다. 전자 현미경에서만 볼 수 있는 약 50 나노미터로 사람 머리카락에 약 1,500 큐비트가 들어갈 수 있다. 즉, 새로운 인텔 스핀 큐비트칩은 디자인이 크게 확장 될 수 있으며, 미래의 양자 컴퓨터는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큐비트를 포함할 것이며, 현재의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보다 훨씬 강력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