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융합 아이디어경진대회, 서울대 의대 등 20팀 1차 선발
인공지능융합 아이디어경진대회, 서울대 의대 등 20팀 1차 선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06.0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뜨거운 관심 속에 '인후질환 자가진단 AI'부터 '미세먼지 감별 AI 마스크'까지 20팀 본선 진출
행사이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후원으로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이 미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 것인지, AI가 가져오는 우리 사회와 산업의 혁신은 무엇인지, 관련 AI 최신 기술과 플랫폼·솔루션,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AI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적용 및 도입 전략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을 이끌 AI의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IREA 2018)'이 오는 7월 9일(월)부터 11일(수)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부대행사로 열리는 '인공지능융합 아이디어경진대회'의 1차 선발 20팀이 8일(금) 가려졌다. 'AI융합 아이디어경진대회'는 AI기술을 드론, 자율주행차, 웹서비스,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업성과 기술력을 겨루는 대회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인공지능협회가 주최하고 롯데정보통신, 인공지능신문이 후원했다.

AI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 전경

목이 따끔거리거나 목소리가 변하는 등의 증상을 가진 인후질환의 원인을 일반인이 정확히 파악하기는 힘들다. 큰 통증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 방치시 폐렴으로 발전하면 큰 화를 부를수 있다.

인공지능은 사람의 목소리 분석만으로 인후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다?

'보컬 마에스트로'는 서울의대와 세브란스병원 전문의가 AI를 활용 사람의 목소리 분석만으로 인후질환 조기 진단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참가했다. 이 AI는 환자의 음성 데이터를 발성법에 따라 분류하고 학습시켜 인후질환을 진단하고 발성교정까지 제공한다.

특히 오늘 1차 선발에선 의학 분야와 웨어러블 AI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의공학은 데이터 수집이 어려운 만큼 전문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웨어러블은 창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의학분야에선, ‘인후질환 자가진단 AI’를 제출한 서울대 의대팀, 삼성병원과 협업으로 안구굴절반사유도 및 분석을 활용한 ‘AI 모바일 안질환 검사’, AI 플랫폼을 연구한 스타트업 '픽셀디스플레이', 암환자 진단 및 치료 예후 예측을 위한 ‘AI-RT-PACS’를 제시한 고려대학교 연구팀이 선발됐다.

AI 스타트업 알체라(Alchera Inc.)의 솔루션 소개 전경

1차 선발된 팀은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중간 발표회를 갖고 아마존 포럼에 참석해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기술 트렌드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오늘 1차 선발된 팀은 7월 11일 본선에선 시연을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되며 예선 점수와 합산돼 최종 입상자가 정해진다.

선발된 팀으로는 웨어러블 분야에선 AI로 각종 미세먼지를 체크하는 기능을 가진 스마트 마스크를 완성한 스타트업 '누리다'팀과 AI로 소음을 감별해 제거하는 음성인식 기반 스마트 귀마개를 제출한 (주)수현테크 등이 뽑혔다. 이 밖에 유아용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 자율주행 보안 로봇, 도로점검 드론, 인공지능 모션 인식 VR 등 다양한 인공지능 융합 제품들이 선별됐다.

한편, 경진대회가 진행되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IREA 2018)에서는 이미지넷(ImageNet) 2015 년도와 2016 년도에 우승과 인공지능(AI) 딥러닝을 이용한 화상 인식, 얼굴 인식 등의 전문기업으로 특히, 메사추세츠 공대와 AI에 관한 'MIT-센스타임 얼라이언스'를 발표하는 등 이동체 인식 기술로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의 센스타임(SenseTime) 등 5개국에서 IBM, AWS, 롯데정보통신, 한컴, 마인즈랩, T3Q,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전문 기업인 트윔 등 8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국내 최초의 ‘AI 비즈니스 엑스포’로 '스마트커넥티드월드', '유저컨퍼런스', '인공지능포럼' 등 10여 개 행사가 동시에 개최된다.

한편 선보일 주요 출품 및 전시품목으로는 “AI Elemental Technologies · H/W · S/W” 분야의 머신러닝,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강화 학습, 자연어, 음성인식, 이미지인식, AI칩·부품, 컴퓨팅, 플랫폼·솔루션 등과 “AI Applications & Services” 분야로 챗봇 및 어시트턴트, 5G·네트워크, IoT, 자율주행, 의료·헬스케어, 금융, 보안, 제조·유통·소매, AI로봇, 웨어러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홈, 드론·UAV, 콜센터·컨텍센터, 예측유지보수, AI컨설팅 등이 예정돼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