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폐-루프 제어 애플리케이션 위한 새로운 MCU 출시
마이크로칩, 폐-루프 제어 애플리케이션 위한 새로운 MCU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8.06.0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P(Core Independent Peripheral) 기능 통해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현 가능
새로운 PIC18 Q10 및 ATtiny1607 제품군을 출시

수영장 펌프에서부터 공조장치에 이르기까지, 폐-루프 제어는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실행되는 가장 기본적인 태스크 중 하나이다.

PIC® 및 AVR®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아키텍처의 발전에 따라 폐-루프 제어 구현을 위한 디바이스들이 최적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스템이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처리 부담을 덜어 주어 더 많은 태스크를 처리하고 전력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극대화를 돕는 새로운 PIC18 Q10 및 ATtiny1607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들 시리즈는 개발 작업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이벤트에 더 신속하게 응답하는 다양한 지능형 CIP(Core Independent Peripheral)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폐-루프 제어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PIC18 Q10 및 ATtiny1607 MCU의 주요 장점은, CIP가 태스크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므로 CPU의 프로세싱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시스템 개발 시 작성 및 검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양을 대폭 줄여주는 하드웨어 기반 CIP를 사용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이 절약된다. 

두 시리즈 모두 기능 안전성(functional safety)을 위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으며 최대 5V까지 동작하므로, 잡음 내성 향상은 물론 대부분의 아날로그 출력 및 디지털 센서들과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소형 3mm x 3mm 20핀 QFN 패키지로 제공되는 새로운 ATtiny1607 제품군은 휴대형 전동 공구나 리모콘처럼 공간 제약적인 폐-루프 제어 시스템에 적합한 제품이다. 아날로그 신호를 보다 빠르게 변환해 확정적 시스템 응답을 제공하는 고속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가 내장되어 있으며, 오실레이터 정확도가 더욱 향상되어 외부 소자를 줄이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PIC18 Q10 제품군에 내장된 CIP 중 CWG(Complementary Waveform Generator) 주변장치는 복잡한 스위칭 디자인을 간소화 해준다. 통합 ADC2(Analog-to-Digital Converter with Computation)는 코어 개입 없이 하드웨어 내에서 데이터의 고급 계산과 필터링을 수행한다. 

이러한 CIP 기능들을 통해 CPU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제어 등 더욱 복잡한 태스크를 실행할 수 있으며, 프로세싱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저전력 모드로 전환해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