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KARDF) 대회 개최
전국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KARDF) 대회 개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8.06.0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해진 지역 내에 무선 송신기를 숨겨놓고, 수신기·나침반·경기용 지도를 이용하여 발신 전파의 방향을 탐지, 송신기가 숨겨진 장소를 찾아가는 경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소장 이영미)와 (사)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김형수 이사장)은 제19회 전국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KARDF : Korea Amateur Radio Direction Finding) 대회를 6월 9일(토) 광주지혜학교(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개최한다.

 전파방향탐지 대회는 정해진 지역 내에 무선 송신기를 숨겨놓고, 수신기·나침반·경기용 지도를 이용하여 발신 전파의 방향을 탐지, 송신기가 숨겨진 장소를 찾아가는 경기로, 일명 여우사냥(Fox Hunting)이라고도 불린다.
 
전국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KARDF) 대회는 국내 아마추어 무선통신의 기술향상 및 저변확대와 건전한 전파이용 활성화를 위해 200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19회째를 맞는다. 특히, 올해에는 9월 40여개국 500여명이 참가하는 제19회 세계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ARDF) 선수권대회를 강원도 속초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전국 아마추어 전파방향탐지(KARDF) 대회는 성별·연령 등에 따른 개인전 15개 종목과 단체전으로 진행되며, 경기진행과 아울러 전파감시에 사용하는 중앙전파관리소의 이동전파종합감시시스템도 소개·시연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에 필요한 수신장치(대여가능), 나침반, 필기도구는 개인별로 준비하여야 하고, 경기용 지도는 연맹 측에서 제공한다. 참가희망자는 6월 7일(목)까지 한국 아마추어무선연맹 사무국에 문의·신청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