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대표연구성과 10선 선정 등 '2018 리서치데이' 개최
KAIST, 대표연구성과 10선 선정 등 '2018 리서치데이' 개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05.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멤리스터 기반의 섬유형 웨어러블 전자소자 및 회로 기술 개발 등
행사이미지

KAIST(총장 신성철)가 ‘2018 KAIST 리서치데이’ 행사를 25일(금) 본원 학술문화관 5층 정근모콘퍼런스홀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KAIST가 최근의 주요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R&D 분야의 정보와 지식, 노하우 등을 공유해 융합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리서치데이 행사는 연구 부문 우수교원 포상, KAIST 대표 연구 성과 10선 선정, 우수 연구자 강연, 축하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2018 리서치데이 연구대상은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종환 교수, 연구상은 항공우주공학과 방효충 교수와 전기및전자공학부 권인소 교수가 선정됐다.

리서치데이 연구대상은 직전 4년간의 연구계약과 지식재산권 및 로열티 수입 실적 등의 성과를 종합해 선정된다. 연구상은 직전 1년간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며, 이노베이션상은 전산학부의 한동수 교수, 융합연구상은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준모 교수와 건설및환경공학과 명현 교수가 한 팀으로 각각 수상한다.

한편 KAIST는 이날 행사에서 10선에 뽑힌 연구 성과물에 대해 시상하고 동영상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소개하는 시연회를 가질 예정이다. 시상식 후 연구대상 등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이룬 연구자들의 강연을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시간도 준비돼 KAIST 구성원은 물론 일반시민들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고) KAIST 대표 연구 성과 10선

△초고속 동작 자기메모리 핵심 기술(물리학과 김갑진 교수)

△이중 안정점을 가진 포텐셜계(수리과학과 변재형 교수)

△염기성 금속을 이용한 선형과 고리형 알카인 분자의 선택적인 탈수소화 촉매 반응(화학과 백무현 교수)

△패혈증 원인물질인 박테리아 내독소가 생체 내에서 인식되고 면역활성화를 유도하는 메커니즘 구성(의과학대학원 김호민 교수)

△멤리스터 기반의 섬유형 웨어러블 전자소자 및 회로 기술 개발(전기및전자공학부 최양규 교수, 최성율 교수 공동수상)

△점진적 가변형 모델에 기반한 해마 형태학 연구(전산학부 박진아 교수)

△구조물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가속도계 및 GPS-RTK 융합을 통한 구조물 6자유도 동적거동 정밀계측 시스템 개발(건설및환경공학과 손 훈 교수)

△종양 내 인공수용체 전달을 통한 종양 표적치료기술(바이오및뇌공학과 박지호 교수)

△휴미코타: 세라믹 3D 프린팅을 통한 가습기 디자인 개발(산업디자인학과 배상민 교수)

△고안정성 초박막 이온성 고분자 박막 제작 기술(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 등 자연과학분야 3건, 생명과학분야 1건, 공학분야 6건이 선정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