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보내는 위기신호, 빅데이터로 찾는다
아이가 보내는 위기신호, 빅데이터로 찾는다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8.03.19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신속하게 찾아,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개통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개요: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 학대 등 위기아동을 예측·지원하는 시스템 - (정보연계) 의료·교육·수급기록 등 빅데이터 보유기관과 정보연계 - (대상예측) 예측모델을 통해 수집정보를 분석하여 위기아동가구 추출 - (방문확인) 읍면동 공무원이 가정방문 조사 상담 후 위기아동에 복지서비스 제공 및 학대정황 발견 시 신고 - (사례관리) 민관 서비스자원 연계 및 위기아동가구 지속 모니터링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신속하게 찾아,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오늘(19일)부터 개통한다.

그간 정부의 지속적인 대책에도 불구하고, 은폐된 공간에서 의사표현이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속성상, 감시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는 아동이 사망하거나 중상해를 입은 후에야 알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복지부는 사회보장서비스 제공을 위해 축적된 각종 정보들을 활용하여 보호가 필요한 가정을 선제적으로 예측‧발굴하고, 해당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양육 환경을 살필 예정이다.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은 장기결석 여부, 영유아 건강검진․예방접종 실시여부, 병원기록 등의 정보를 모아 일정 수준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면 보호 필요 아동으로 추정하여 각 읍면동으로 자동 통지하는 시스템이다.

위 정보를 받은 읍면동 공무원은 해당 아동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양육환경을 확인하고, 복지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드림스타트 등 서비스 제공기관에,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경찰이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연계한다.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1‧2차 총괄 추진실적

복지부는 이 시스템의 전국 개통에 앞서 작년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도권 소재 66개 시군구(974개 읍면동)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으며, 두 차례의 시범사업을 통해 1만 3000여 명이 위기아동으로 예측되었고, 읍면동 공무원들이 이들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양육환경과 복지수요를 살폈다.

그 결과 620명에 대하여 필요한 복지서비스중․저위험으로 의뢰된 가구에 대한 보건, 복지, 보호, 교육, 치료 등 통합서비스 지원)를 연계하였고, 6명은 아동학대 징후가 발견되어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에 조사를 의뢰했다.

한편, 이번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개통에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사업수행의 주체가 될 읍면동 공무원,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 관계부처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박능후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으로 주변의 관심이 보다 절실한 미취학 아동들이 효과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사업이 아이들을 보호하고 가정을 살리는 성공적 사업으로 안착하기 위하여 개통식 참석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