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공공데이터, 생활 속에 스며들다
산자부 공공데이터, 생활 속에 스며들다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6.01.02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30일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최우상을 받은 '안심 귀가길 안내 ‘안심 ROAD'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지난 12월 30일(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Invest Korea Plaza(1층 세미나실)에서 「제3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하였다.

공공데이터 개방은 정부 3.0의 핵심이자 창조경제의 근원으로, 산업부는 구체적인 성과창출을 위해 동 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후속 사업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공공DB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은 산자부의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타 공공기관 DB나 민간 정보를 결합하여 창출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지난해 11월2일부터 12월11일(40일간)까지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을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하여, 아이디어 기획 부문 123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 18건이 접수되어, 이 중 부문별 4개팀을 선정 총 2,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전주전산화번호를 활용한 안심 귀가길 안내서비스 ‘안심 ROAD'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는 코트라 국가정보와 현지 인재 네트워크를 연계한 ’아프리카 창업 서비스 앱‘이 차지하였다.

그 중 최우상을 받은 '안심 귀가길 안내 ‘안심 ROAD'는 공공 활용데이터 전주전산화번호(한전), CCTV, 안전대피소 등을 활용하였으며, 전봇대 번호를 앱에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지도와 연계하고, 위급상황 발생 시 가장 가까운 전봇대번호를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신속한 대처와 구조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부분에 '아프리카 창업 서비스 앱'은 국가정보DB(코트라), 아프리카 경험자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아프리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창업정보와 현지 인재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로, 아프리카 국가의 현지 제도, 시장동향, 투자 정보 등 코트라 정보를 자동으로 연결시켜 제공하고, 네이버 블로그 등 커뮤니티 운영 시의 네트워크(아프리카 경험자 24천명)를 활용하여 연계하였다. 

이번 공모전에서 도출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사업화된다면 산업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정부 3.0 구현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공모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아이디어 사업화 컨설팅(BI산업협회)과 창업지원프로그램 참가(코트라) 등을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 김정환 정책기획관은 축사를 통해 “ ‘21세기의 원유’로 불리는 공공데이터를 민간에서 잘 활용하여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한다면 창조경제를 꽃피우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앞으로도 더욱 적극적으로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더불어 공개된 정보가 민간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우상을 받은 '안심 귀가길 안내 ‘안심 ROAD'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최우상을 받은 '안심 귀가길 안내 ‘안심 ROAD'

서비스 유형은 [안전 내비게이션] 모바일 앱 서비스로 범죄에 쉽게 노출되는 여성과 어린이들이 혼자서 걸어다닐 때, CCTV와 안전대피소 등이 있는 안전한 거리를 다닐 수 있으며, 사고시 전신주 번호를 앱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어 신속한 대처 및 구조가 가능하여, 국민 안전에 기여한다.

최우상을 받은 '안심 귀가길 안내 ‘안심 ROAD'

전봇대마다 붙여진 전봇대 번호를 앱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지도로 나타내어, 자신의 주위에 있는 전봇대 번호를 통해 위급상황시 빠른 신고와 조치가 가능하도록 가장 가까운 전봇대 번호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CCTV와 긴급 대피소 등이 있는 경로를 탐색하여 사람들이 심야시간에도 안전하게 도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국민 안심 도보 내비게이션 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