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범 부회장, “OLED로 사업전환 가속화 할 것”
한상범 부회장, “OLED로 사업전환 가속화 할 것”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8.01.0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LED의 무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65인치 UHD 롤러블(Rollable) OLED’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
65인치 UHD 롤러블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부회장 한상범)가 올해 대형 OLED 시장을 확대하고 중소형 POLED(Plastic OLED)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차별화 LCD 제품을 확대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계 1위 자리를 굳힌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CES(Consumer Electronics Show)2018’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CEO 한상범 부회장과 CTO(최고기술책임자) 강인병 부사장 등 주요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 한상범 부회장은 “지난해 글로벌 경쟁심화와 판가하락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OLED TV 판매량이 크게 확대되었고 대형 LCD에서의 안정적인 수익으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올해도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으로 투자를 늘려가며 OLED로의 사업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상범 부회장(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이를 위해 대형 OLED에서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하면서 신시장을 창출하고, POLED도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LCD사업에서는 고부가 차별화 제품을 확대하고 생산혁신을 가속화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OLED TV용 패널을 공급하며 본격적으로 OLED TV시대를 열었고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초기에는 뛰어난 화질과 슬림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2017년에는 월페이퍼(Wall Paper) TV, 영상과 소리를 일체화한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Crystal Sound OLED) 등 다양한 기술 융복합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에 따라 OLED TV 판매도 꾸준히 증가해 ‘15년 30여만대 수준에서 ‘17년에는 170만대까지 증가했으며, LG디스플레이는 기존 라인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롤러블(Rollable)과 투명(Transparent) 등 OLED만의 독보적인 혁신 제품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신규 시장을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생산성 혁신과 제조 역량 극대화를 추진하고, 광저우 8.5세대 등 신규 투자를 통해 생산량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같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OLED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TV사업부를 TV사업본부로 승격시켰다. 아울러 올해 대형 OLED 판매 목표를 280만대로 늘렸으며, 2020년에는 650만대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시장에서 POLED를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전략 아래,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따른 최적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6세대 POLED 라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규 라인도 적기에 양산하는 한편, 폴더블, AR/VR과 같은 차세대 기술도 미리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LG디스플레이는 급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용과 사이니지(Signage), OLED 조명사업도 적극 육성한다. 자동차용은 LTPS1) 기반의 고해상도 LCD와 POLED로 8인치 이상 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사이니지는 터치 센서를 패널에 내재화해 고감도 터치 성능을 구현한 인터치(in-TOUCH) 기술과 초대형, 내로우 베젤(Narrow Bezel) 등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   
  
지난해 5세대 라인 양산을 시작한 OLED 조명사업도 생산 능력을 확대해 본격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으로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은 “이번에 선보인 65인치 롤러블은 OLED와 미래 디스플레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셈”이라며, “OLED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과 확장성은 아직도 무궁무진하며, LG디스플레이는 OLED만이 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신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차별적 시장 지위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 마련한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OLED의 무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기술 제품인  ‘65인치 UHD 롤러블(Rollable) OLED’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 제품은 둘둘 말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오직 OLED 기술로만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제품이다. 완전히 다 폈을 경우 16:9 화면비의 65인치 TV로, 1단계로 감으면 영화 감상에 최적인 21:9 화면 비가 되며, 여기서 한번 더 감으면 사진이나 시간, 날짜표기 등 생활 속 다양한 정보를 띄울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변신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