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리포트) HMI 시장, AI와 AR 등의 융합으로 재 도약의 발판으로
스페셜 리포트) HMI 시장, AI와 AR 등의 융합으로 재 도약의 발판으로
  • 최창현 기자
  • 승인 2017.12.0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의 등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의를 더 넓은 주변 상황에까지 확장시키고 있어
업계 최초로 콘티넨탈의 '제스처 감지' 영역을 핸들에 집중시킨 계기판(사진:본지DB)

1769 년 영국 제임스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하면서 농경 사회에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1900 년대 초기의 산업 혁명 단계에는 생산과 조립 라인이 표준화되기 시작하고 특수화된 기계(자동화)로 이어졌다. 오늘날 산업은 각종 기기에 통신, 센서 기능을 장착해 스스로 데이터를 주고받고 이를 처리해 자동으로 구동하는 IOT(Internet-of-Things)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더스트리 4.0 으로 불리는 네 번째 단계로 이동하고 있다.

우리가 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는 동안 이미 관리, 이상 탐지, 제어, 유지 보수 등의 공정 최적화에 HMI(Human machine interaction)를 적용해 기계 자동화 및 작업자와의 높은 수준의 공동 작업을 통합하여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이 운영자를 대신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까지 도달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장에서는 더욱 두드러진다. 멀티미디어, 출력 및 입력 등 인포테인먼트 및 연계된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장에 HMI는 그 중심이 되고 있다.

보쉬의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터치 스크린(사진:보쉬)

HMI는 인간과 기계 상호작용을 말하며, 여기서 말하는 상호작용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발현되는 작동을 의미하는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하며, 최근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의 등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의를 더 넓은 주변 상황에까지 확장시키고 있어, 그 의미가 차츰 모호해지고 있지만, 운영자 또는 사용자에게 운영 프로세스 정보를 제공하여 운영자의 제어 지침을 수신하고 실행하는 사람과 기계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제품을 적용 배치하는데 따른 개발과정과 초기 비용은 도입에 대한 도전으로 작용하지만 HMI는 제조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자동차, 에너지, 환경, 의료, 국방 등 산업 전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그동안 HMI 솔루션은 수년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소비자 제품에서 사용자와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기 위해  햅틱 피드백(haptic feedback), 제스처(Gesture) 인식, 3D 스타일 그래픽, 아이콘 기반 탐색 등과 증강현실과 인공지능(AI) 같은 새로운 기능 등이 통합되고 있다.

지멘스의 HMI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이 조사보고서(11월 30일) '글로벌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시장 2017-2022(Global Human Machine Interface Market 2017-2022)에 따르면 글로벌 HMI(Human-machine interface) 시장은 지난해 33 억 6 천만 달러(약 3조 6천5백억원)에 달하며 2017 년에서 오는 2022 년까지 10.94 %의 CAGR(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22 년 말 61 억 6 천만 달러(약 6조 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HMI시장의 성장에 기여하는 산업, 기술 및 지역 동향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2016 년에서 2021 년까지의 글로벌 HMI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과 언급된 주요 공급 업체로는 하니웰, 로크웰 오토메이션, 슈나이더 일렉트릭, 보쉬, 미쓰비시, 제너럴 일렉트릭 등을 포함했다.

이제 HMI는 보다 장기적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도구로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인간의 의지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의력을 증진과, 기계와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며,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 개발된 새로운 기법들을 실제 현장의 문제에 적용하는 새로운 디자인 기법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하드웨어를 시험하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현해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모델이나 이론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로크웰 오코메이션의 HMI(사진:로크웰)

또한 HMI에 증강현실(AR), 가상 조수 및 생체 인식과 같은 솔루션과 맞물려 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게 됨에 따라 더 많은  산업과 서비스를 융합, 추구하기 때문에 HMI 솔루션이 그 중심이 되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최소한의 버튼과 과정으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춘 간단한 메뉴 구조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른 HMI와 공유하며, 최소한의 지연만으로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 만족과 시장우위를 보장하는 열쇠인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