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수백만 개의 장치에서 비디오 처리 및 저장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 발표
포커스) 수백만 개의 장치에서 비디오 처리 및 저장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 발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12.0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ache MxNet, Tensorflow 및 OpenCV와 같은 ML 프레임 워크를 비디오 스트림과 통합하여 시스템 학습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라이브러리를 제공
AWS '리인벤트2017(re:Invent 2017)' 행사전경(사진:아마존)

지금 이 시각에도 휴대폰, CCTV, 각종 모니터, 무인 항공기(UAV), 웹캠, 대시 보드 카메라 등에서 위성까지 수백만 개의 디바이스에서는 고휘도, 고품질 비디오 스트림을 생성하고 있다. 또한 주택, 사무실, 공장, 도시 등에서 막대한 수의 카메라를 호스팅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실시간으로 넘쳐나는 비디오 데이터의 홍수를 다루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물론 데이터양도 문제지만 지연되거나 일시 중지되거나 적절한 시기에 처리할 수 없는 중요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 어렵게 원시 데이터를 얻으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현지시각 29일 앤디재시 AWS CEO가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 서비스를 발표하는 모습(사진:영상캡쳐)

아마존은 29일(현지시각) AWS '리인벤트2017(re:Invent 2017)'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처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아마존 키네시스(Amazon Kinesis) 를 사용하여 기계 학습, 분석 및 처리를 위해 연결된 장치에서 AWS로 비디오를 안전하게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며, 데이터 스트림을 실시간 분석을 실행하는 서버리스(Serverless) 비디오 처리 및 저장 서비스인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Amazon Kinesis Video Streams)'을 발표했다. 또한 레이더(RADAR) 및 라이다(LIDAR) 신호와 같이 실시간 인코딩된 데이터도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작동 원리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은 장치에 설치할 수 있는 SDK를 제공하여 비디오를 AWS로 쉽게 스트리밍 할 수 있으며, 수백만 대의 에지 장치에서 비디오 스트림을 가져 오는데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자동으로 준비하고 탄력적으로 확장한다. 또한 비디오 스트림을 영구적으로 저장, 암호화 및 색인화하고 사용하기 쉬운 API를 제공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태그 및 타임스탬프를 기반으로 색인된 비디오 조각을 액세스하고 검색 할 수 있다.

스트리밍을 시작하자마자 콘솔에 비디오가 표시된다.

한편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은 Apache MxNet, Tensorflow 및 OpenCV와 같은 ML 프레임 워크를 비디오 스트림과 통합하여 학습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한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은 딥러닝 이미지 분석 서비스인 아마존 레코그니션 비디오(Amazon Rekognition Video)와 통합되어 비디오에서 객체, 이벤트 및 사람을 감지하는 컴퓨터 비전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현재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 서비스는 미국 동부(버지니아), 미국 서 (오레곤), 아일랜드, 프랑크푸르트 및 일본 도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아래는 현지시각 29일 앤디 재시 AWS CEO 가 발표하는 영상)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