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의 CJ헬로비전 인수로 유선시장 진출은 장기적으로 품질향상과 요금인하 예측
SKT의 CJ헬로비전 인수로 유선시장 진출은 장기적으로 품질향상과 요금인하 예측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5.12.2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 29일 ‘2016년 방송통신산업 현안과 해결 방향 모색’ 심포지움 개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회장 김성철/고려대)는 내일 29일(화) 프레지던트호텔 아이비홀에서 ‘2016년 방송통신산업 현안과 해결 방향 모색’ 심포지움을 연다.

이날 발제자로 나설 김용규 한양대 교수(경제학부)는 미리 배포한 발제문에서 “인수기업의 투자로 인해 케이블 사망자의 망이 기가급 망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면서 “인터넷 품질향상의 혜택은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용규 한양대 교수는 “통신사업자의 유선TV시장 진출은 시장집중도를 높이나, 장기적으로 산업의 품질향상과 소비자들의 지불 요금의 인하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다고 하였으며,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경쟁제한성 발생과 방송 공공성 훼손 등 관련 업계의 우려를 반영하여 정부가 합리적 인수합병의 조건을 제시하면서 유료방송산업 도약을 위한 건전한 투자 유도해야.”된다고 말했다.

특히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를 통한 유선시장 진출은 통신 산업의 경쟁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관련 산업의 품질향상과 요금인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또한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은 위기의 케이블TV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교수는 또 “시장구조의 측면에서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으로 수평결합의 측면에서 기존 CJ헬로비전 권역의 시장집중도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교수는 또 “케이블 TV인 CJ헬로비전 이용자들은 기존에는 초고속인터넷과 방송의 결합상품 이용만 가능했다”면서 “SK텔레콤이라는 통신사업자의 케이블 시장 진출로 인해 초고속인터넷과 방송, 이동전화가 결합된 상품의 출시가 가능해지면 소비자들의 지불요금이 낮아질 수 있다”고도 예상했다.

김성철 고려대(미디어학부) 교수는 SK텔레콤의 유선TV시장 진출은 위기를 겪고 있는 케이블 TV방송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기존 케이블 업체는 수신료 및 영업이익 감소, 저가구조속의 출혈경쟁, 낮은 디지털 전환율, 넷플릭스 등 해외 OTT업의 국내 진입으로 인한 코드 커팅 문제 등을 겪고 있다”며 “케이블 TV업체의 위기는 자칫 약탈적 재무적 투자나 차이나 머니의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이런 상황에서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는 건전하고 장기적인 국내자본이 케이블 TV산업에 투입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또 “SK텔레콤의 케이블TV시장 진출은 통신과 유료방송시장의 경쟁제한성이 발생하고, 방송 공공성이 훼손된다는 우려가 많은 것도 사실”이라면서 “정부가 합리적인 인수합병의 조건을 제시하여 케이블TV업체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도연 국민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패널토론에는 박형일 LGU+상무, 이상헌 SKT실장, 이성춘 KT상무, 조성동 방송협회 연구위원, 곽규태 호남대 교수,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