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산업용 IoT 용 NFC 센서 인터페이스 출시
ams, 산업용 IoT 용 NFC 센서 인터페이스 출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10.31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NFC 리더와 센서 간에 비접촉 브리지로서 동작
다이나믹 NFC 태그 IC 신제품 AS3956을 출시

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산업용 등급의 품질 기준을 만족하면서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과 동작 수명이 길어야 하는 제품에 뛰어난 신뢰성을 제공하는 다이나믹 NFC 태그 IC 신제품 AS3956을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AS3956 다이나믹 태그는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NFC 리더와 센서 간에 비접촉 브리지로서 동작한다. 또한 NFC 포럼의 권고안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NDEF 메시징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Apple® iOS 디바이스를 포함한 어떠한 NFC 폰과도 매끄럽게 동작한다. 

ams는 이 견고한 AS3956을 설계하면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및 사물인터넷(IoT)용 제품을 제조하는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 칩의 성능과 신뢰성 평가 작업은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수 많은 까다로운 동작 조건을 가지고 엄격하게 수행됐다.  기존에 출시된 컨수머 등급의 다이나믹 NFC 태그와 달리, AS3956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 매우 이상적이다.

* -40°C ~ 125°C의 온도 범위 등 혹독한 동작 조건에 노출되어야 하는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 

* HVAC 장비와 보청기는 물론 도로, 교량, 유틸리티 같은 인프라용 무선 센서 같이 동작 수명이 길어야 하는 제품들.

AS3956에 내장된 EEPROM 메모리는 최소 100,000회 이상 쓰기/지우기가 가능하며, 저장된 데이터는 125°C에서 10년 동안 보존된다. 

* 실패율 ‘0’을 요구하는 미션 크리티컬한 제품들

AS3956은 설계자가 NFC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때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I2C 및 SPI 인터페이스 지원, 1.65V ~ 5.5V의 넓은 공급 전압 범위 같은 특성들이 포함된다. 

기본 동작에서, AS3956은 NFC 포럼 기준에 부합하고 리더와의 NFC 통신을 지원하는 독립형 Type 2 태그로서 동작한다. 호스트 컨트롤러와의 통신은 다음의 2가지 데이터 전송 모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표준 Type 2 태그 명령을 사용하여 호스트 컨트롤러에 대한 소프트웨어 오버헤드를 최소화하는 셀프타임(self-timed) 데이터 전송 메커니즘인 ‘확장 모드’

* EMVCo 요건 또는 맞춤형 프로토콜에 따라 ISO14443A Level 4 PICC 에뮬레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터널모드’

AS3956은 NFC 리더가 생성한 인입 RF장으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여 외부 디바이스에 최대 5mA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능을 포함한다. 에너지 하베스팅은 바이오메트릭 스마트카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나 또는 스마튼 인슐린 펜에서 요구되는 것처럼 완벽한 수동형 무선 감지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표준 무선 충전 기술을 대체할 수 있는 비용효과적이면서 풋프린트도 적게 차지하는 대안 기술로서 특히 유용하다.

ams의 무선 센서 노드 마케팅을 총괄하는 지안카를로 쿠트리녤리(Giancarlo Cutrignelli)는 “이전 세대의 범용 NFC 다이나믹 태그는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요구하는 신뢰성과 유연성을 제공하지 못했다. AS3956은 훨씬 더 뛰어난 수명 성능을 제공한다. ams가 실시하는 이 엄격한 품질 프로세스와 수 많은 평가 시험은 고객들에게 AS3956이 혹독하고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동작하며, 긴수명 동안 RF, 인터페이스, 메모리 기능을 여전히 견고하게 유지한다는 확신을 심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S3956은 높이 0.3mm에 1.8mm x 1.4mm 풋프린트의 미니어처 CSP(chip-scale package)와 3mm x 3mm MLPD 패키지로 제공된다. 현재 샘플 구매가 가능하며, 제품 가격은 1,000개 수량을 기준으로 개당 0.53달러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