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USB Type-C 충전 배터리 팩 개발 간소화, 레퍼런스 디자인 출시
실리콘랩스, USB Type-C 충전 배터리 팩 개발 간소화, 레퍼런스 디자인 출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10.1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기타 휴대기기용 USB 듀얼-롤 포트 전력 충전 솔루션
USB Type-C Ref Design(사진:실리콘랩스)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가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태블릿 및 노트북 PC, 무선 헤드폰, 기타 휴대기기의 충전에 사용되는 USB Type-C™ 리튬이온 배터리 팩 개발을 간소화 하는 포괄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발표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USB Type-C PD(power delivery)를 지원하는 듀얼 롤 포트(dual-role port, DRP)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좀 더 빨리 USB Type-C 배터리 팩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USB Type-A 배터리 팩 설계를 USB Type-C 설계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리콘랩스의 USB Type-C 배터리 팩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 보드, USB Type-C PD 스택, 예제 코드, 회로도 및 하드웨어 매뉴얼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DRP 배터리 팩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에 포함된 PD스택을 이용한다. 개발자는 이 스택을 활용하여 전력을 보내고 받는 USB Type-C 메시지 전송을 위한 상위 수준의 함수를 만들 수 있다. 유연한 보드 설계는 개발자로 하여금 배터리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제어하고, 보드에 포함된 버튼을 이용하여 전력 전송 방향을 싱크(sink)와 소스(source) 모드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개발 보드에는 실리콘랩스의 EFM8 Busy Bee MCU가 탑재되어 PD 컨트롤러 기능을 담당하는데, 다양한 전력공급 방식들을 조정함으로써 설계 유연성을 높여준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15W(3A@5V)의 전력을 공급하며, 1.8A로충전이 이루어진다.

PD 스택은 MCU 역량 중 극히 일부만 사용할 뿐 다른 많은 페리퍼럴, 메모리, 처리 성능은 그대로남겨두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를 이용해 레귤레이터와 파워 IC 제어, 방향 감지, 스위치 제어, 호스트에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EFM8 Busy Bee MCU를 PD 컨트롤러로 사용하면, 개발자는 이 MCU에 내장되어 있는 온도 센서와 ADC(analog-to-digital controller)를 포함한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배터리 팩의 과열이나 과충전을방지하기 위하여 배터리 팩의 온도와 전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을 담당하는 톰 패널(Tom Pannell) 시니어 디렉터는 “우리 사회가 점점 더 모바일 세상, 더욱 연결된 세상으로 발전해 나가면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스마트폰, 태블릿, 기타 휴대기기를 위한 더욱 편리한 충전 소스를필요로 하게 되었다”며,

“양방향 충전 배터리 팩은 이제 필수 아이템이 되었는데,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턴키 USB Type-C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자가 유연하고 비용효과적이며 풍부한 기능의 DRP 충전 솔루션을 믿을 수 없을 만큼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한편 실리콘랩스는 USB-시리얼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싱글칩 커넥티비티 브리지 솔루션과 함께, HID(human interface device) 제품 및 정전용량터치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브리지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리콘랩스는 EFM8 8bit MCU 제품군과 EFM32 게코(Gecko) 32bit MCU 제품군을 통한 USB 커넥티비티도 지원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