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업계 최초 외부 CAN FD(CAN 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 출시
마이크로칩, 업계 최초 외부 CAN FD(CAN 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7.09.25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CP2517FD, CAN FD로의 손쉬운 전환과 향상된 성능을 통한 이점 제공
CAN FD(CAN 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 출시(사진:마이크로칩)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업계 최초 외부 CAN FD(CAN Flexible Data Rate) 컨트롤러를 25일 출시했다. MCP2517FD는 CAN 2.0에서 CAN FD로 업그레이드하는 간소화된 경로를 제공하며, 향상된 CAN FD 프로토콜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AN FD는 빠른 데이터 속도와 데이터 바이트 메시지 확장 등 기존 CAN 2.0에 비해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최신 MCP2517FD CAN FD 컨트롤러는 모든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 시스템을 재설계하지 않아도 CAN FD 기술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CAN FD의 채택 및 전환은 아직은 시작 단계이므로 현재 이용 가능한 CAN FD MCU의 수는 제한돼 있다. 또한 시스템 MCU의 변경은 상당한 비용과 개발 시간 및 위험 부담이 뒤따를 수 있다. 하지만 MCP2517FD는 단 하나의 외부 부품만 추가하여 CAN FD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동시에, 기존 설계 대부분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MCP2517FD를 활용하면 MCU 상에서 사용 가능한 채널에 더해 또 다른 CAN FD 채널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아날로그, 파워 및 인터페이스 사업부 부사장인 리치 사이몬식(Rich Simoncic)은 “CAN 2.0에서 CAN FD로의 전환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자동차 및 비자동차 부문 설계 시에 향상된 CAN FD 프로토콜의 장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며, 

“지금까지는 개발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딱 맞는 CAN FD 지원 MCU를 고르려 해도 선택의 여지가 매우 적었다. MCP2517FD 외부 CAN FD 컨트롤러는 하드웨어 및 펌웨어 재사용을 극대화하면서도 재설계에 드는 비용과 복잡성을 최소화하는 실용적인 MCU 대안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MCP251XFD CAN FD 마더보드(부품번호 ADM00576) 및 MCP2517FD 클릭 보드(부품번호 MIKROE-2379)는 CAN FD 설계를 구현하는 간편하고 저렴한 평가 보드를 제공한다. 또한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C 언어로 작성된 펌웨어API도 제공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