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자동 운전 위한 실시간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시뮬레이터' 출시
세계 최초, 자동 운전 위한 실시간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시뮬레이터' 출시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9.2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의 복잡한 도로 상황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고성능 자동 운전을 위한 센서 시뮬레이터
mm 정도의 고정밀 3DCG MAP과 레이더 시뮬레이션(사진: OTSL)

밀리미터파(mm-Wave)는 5G 시대가 점차 다가오면서 가장 핫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밀리미터파는 주파수 대역이 30~300GHz인 전자기파로 파장이 1~10mm로 센티미터(㎝)보다 짧아 밀리미터파로 불린다. 빛에 아주 가까운 전파로, 통신, 고해상도 레이더장비, 이미징 등 산업전반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자율주행, 5G 이동통신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자동 운전의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비롯해 카메라, 적외선, 초음파 등의 센싱 기술의 향상이 안전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자동 운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특히 현실의 복잡한 도로 상황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고성능 자동 운전을 위한 센서 시뮬레이터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과 근거리 무선통신(Bluetooth, ZigBee, 무선 LAN, UWB 소프트웨어 등)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일본 (주)OTSL(대표 하타노 장지, 波多野祥二)가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가상으로 3 차원 화상화 하고 조사 범위, 각도, 거리, 반사 강도 물체와의 상대 속도 등의 계산 값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자동 운전용 밀리미터파 레이더의 실시간 시뮬레이터 'AMMWR(Advanced Millimeter Wave Radar Simulator)'와 'ALR (Advanced LIDAR Simulator)'를 동시 출시했다고 밝혔다.

LIDAR 시뮬레이터, <지원 OS 요청 HW 사양> OS : Microsoft Windows 7 / 8 / 10 Professional 64bit / CPU : Intel Core i7 higher / Xeon Multi CPU recommended / GPU : NVIDIA GTX1080 (Ti) / Tesla K40 / K80 / P100 / Quadro M5000 / M6000 / UE4 : Unreal Engine version 4.12 or later (our recommend 4.12 /4.17)

AMMWR 시뮬레이터는 대상물이 되는 차량과 보행자 신호, 표지판 등의 모델의 크기와 모양, 소재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제품에서는 "자동차" 처럼 단순한 객체에서만 인식할 수 있었지만, AMMWR 시뮬레이터에서는 "앞 유리"과 "전조등" 등 차량의 구성 요소를 개별적으로 인식해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자율 주행은 결국 현장 실험이 가장 필요하지만, 주행에 따른 장치·시스템 개발에 실시간 시뮬레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개발시간 단축과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 실시간 레이더 시뮬레이터는 광학 분야의 광선 추적 법을 밀리미터파에 응용한 것으로, 피사체의 물질과 형상, 다중 반사 등을 고려한 보다 현실에 가까운 고정밀 시뮬레이션을 실현했다고 한다.

실시간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시뮬레이터 시연 장면

또한 물체와의 거리를 단순히 수치화하는데 그쳤던 기존 제품에 대해 이 시뮬레이터는 센서에서 발생하는 밀리미터파의 송수신 동작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물체를 감지해 정확한 거리 측정을 재현하며, 레이더의 조사 강도와 범위, 주파수 특성도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업체의 밀리미터파 레이더 제품을 비롯해 각종 제품화 중인 밀리미터파 레이더 응용 제품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이 밖에 비나 안개 등 날씨의 변화가 밀리미터파 레이더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도 설정이 가능하며, 시각화된 3차원 영상의 시점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관점이나 상공, 후방 시야 등 다양한 장면을 상정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특히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자동차 센서의 모델링에 의해 실차에 의한 테스트 주행을 실시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으로 주행을 재현하고 자동 운전의 인식, 제어, 센서 설치 위치 확인 등을 효율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다.

센서 장치를 개발하는 업체나 관련업체는 자동차에 탑재시키는 센서의 센싱을 가시화하여 밀리미터파 모듈의 설계와 파라미터의 검토, 도달 거리, 인식 영역의 유효성 검사를 능률화 할 수 있으며, 개발 중인 장치를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게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