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법제전문가 세미나 공동개최
한․중 FTA 법제전문가 세미나 공동개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5.12.24 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FTA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양국 법제 정비 방안 논의
법제처(처장 제정부) 사진제공:법제처

법제처(처장 제정부)는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원)과 함께 '2015 한․중 FTA 법제전문가 세미나'를 23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서울힐튼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일 발효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효과적인 이행과 활용을 위한 한․중 양국의 법적 쟁점을 점검하고 향후 법제 정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로서, 2014년 법제처장이 중국 법제판공실 및 정법대(政法大) 방문 시 한․중 FTA 법제 이행방안 논의 및 공동연구를 제안한 것을 계기로 개최되었다.

세미나에는 오일환(吴日焕), 스샤오리(史晓丽) 중국 정법대 교수, 팡동(房东) 중국 샤먼대 교수 , 김영만 산업통상자원부 동아시아 FTA 추진기획단 팀장, 이기평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등 한․중 양국의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이 참여하여 한․중 FTA 관련 양국의 법제 정비 방안을 논의했다.

한․중 FTA 법제전문가 세미나

특히, 양국의 전반적인 법제 정비 과제 및 방안과 더불어 무역기술장벽과 경제협력, 지식재산권 분야 등 주요 분야별 쟁점,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을 대비한 중국 신외국투자법안 분석 등 한․중 FTA와 관련된 세부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한편 이날 논의에서는 한․중 FTA 이행 법령의 체계적인 점검 및 정비를 위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법령의 통합적인 검토 필요성도 다루어졌는데, 올해부터 법제처가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법령․조례 원클릭 서비스가 그 해결방안의 하나로 소개되었다.

제정부 처장은 이번 회의에 참석하여 "한․중 FTA의 효과는 충분한 후속 정책과 법제도의 정비를 통해 FTA 사항들의 이행과 활용 방안이 뒷받침되어야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오늘 회의가 구체적인 법제 정비 및 제도 마련으로 결실을 맺어 앞으로 양국 국민들과 기업들이 한․중 FTA를 충분히 활용하여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법제처는 앞으로도 정부입법 총괄기관으로서 국내외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한․중 FTA 후속 조치를 위해 FTA의 이행과 활용에 필요한 각종 법적 쟁점을 점검하고 정비를 지원함으로써 FTA의 효과를 구체화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