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아랩, 세계 최초 섬유 인공지능(AI) 검사기 ‘TAS’ 첫 선, 큰 호응
수아랩, 세계 최초 섬유 인공지능(AI) 검사기 ‘TAS’ 첫 선, 큰 호응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09.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염 검사 공정에 이미지 해석기술과 인공지능 기술 접목
TAS 나염기 적용 현장(사진:수아랩)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업체 수아랩(SUALAB, 대표 송기영)이 섬유 인공지능 검사 솔루션인 ‘TAS(Textile A.I. Solution) 나염기’를 출시, 관련업계에 비상한 관심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검사 자동화 프로세스가 전무하던 섬유 산업의 나염 공정에 머신비전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접목시킨 TAS 나염기는 이미지 해석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나염 공정에 있어서 기존 육안 검사의 경우 검사원마다 판별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전체적인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다. 공정에서 발생하는 '연속 불량'을 실시간으로 잡아내는 것도 불가능했다. 게다가 검사원 수급도 어려워 인건비 및 외주 검사비용 또한 과도하게 소요되는 상황이었다.

TAS 나염기

이번 수아랩의 TAS 나염기는 이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정상 제품에 대한 레퍼런스 이미지를 생성해 등록하면 이미지 해석기술을 통해 기준 이미지와 다른 부분을 실시간으로 검출한다. 공정상 다양한 유형의 결함이 발생하는데, 이를 유형별로 분류해내는 것은 딥러닝 기술의 몫이다.

특히 제품의 패턴이 자주 바뀌는 경우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며, 향상된 GPU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레퍼런스를 생성하는 작업이 수 분 내로 가능하기 때문이며, TAS 나염기는 안산 소재의 동환물산과 호치민 소재의 정우비나 베트남 공장에서 연속 결함을 잡아내며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봉제 및 브랜드 업체들의 관심도 뜨겁다. 염가공 업체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전달받을 수 있을 뿐더러, 재단 및 납품 전 전수 검사에서도 수아랩의 솔루션이 충분히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아랩의 목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현재 포염 공정 및 다양한 최종 불량 검사 공정에도 적용 가능한 솔루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모든 솔루션이 현장에 적용된다면, 섬유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 도입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아랩 송기영 대표는 "전통적인 방식의 검사에 의존하던 나염 공정에 세계 최초로 검사 자동화를 도입한만큼, 섬유 산업 전반으로 검사 자동화 범위를 빠르게 확대하여 스마트 팩토리 도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