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 구글 탱고 지원, 새로운 경지의 인터랙티브 AR 경험 제시
PTC, 구글 탱고 지원, 새로운 경지의 인터랙티브 AR 경험 제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08.1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포리아 스마트 터레인 기능은 폭 넓은 룸-스케일(room-scale)의 AR 경험을 제공
PTC 증강현실 개발 소프트웨어 뷰포리아에서 구글 탱고 디바이스 지원(영상캡처)

PTC는 자사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개발 소프트웨어 뷰포리아(Vuforia®) 플랫폼에서 구글의 센서 집합 기술이 적용된 탱고(Tango) 디바이스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또 PTC는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인터랙티브 AR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뷰포리아 AR 플랫폼은 지능형 컴퓨터 비전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컨텐츠를 실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제작되고 있는AR 컨텐츠들은 대부분 장난감, 카타로그, 기계 부품 등 특정 사물에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지형 지물 및 상면 공간, 가구, 각종 설비 등 주변 상황이 고려되지 않은 채 특정 사물에만 초점이 맞춰진 AR 컨텐츠의 경우, 상호 소통에 제한이 있어 폭 넓은 룸-스케일(room-scale)의 AR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다.

뷰포리아의 스마트 터레인(Smart Terrain®) 기능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실제 물리적인 환경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뷰포리아 스마트 터레인 기능은 사물 및 표면의 계층 구조를 AR 개발에 최적화 된 장면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주변 환경이 반영된 장면 그래프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각 개발자에 의해 정의된 오브젝트를 포함시키고, 주변 환경에 맞춰 재구성된 오브젝트 및 사물 표면을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제작 시 실제 아이들 방의 가구 배치를 고려하여 어떤 식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다.

스마트 터레인 기술은 2014년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당초 차세대 심도 인식 카메라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설계 됐다. 레노보 팹2(Lenovo Phab2) 및 에이수스 젠폰 AR (ASUS ZenFone)은 이 기능이 적용된 첫 번째 상용 스마트폰으로 AR 경험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튼 마더 앱스타인(Eitan Marder Eppstein) 구글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뷰포리아에서 탱고를 지원함으로써 더 많은 개발자들이 스마트 터레인 기술을 활용하여 향상된 AR 기술 및 3D 재구성 작업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뷰포리아 스마트 터레인 기술은 기하학적인 환경 요소를 묘사하는 한편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의미상의(semantic) 환경 요소를 반영함으로써, 개발자 및 설계자들이 보다 심층적인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제이 라이트(Jay Wright) PTC 뷰포리아 대표는 “뷰포리아 스마트 터레인은 3D 카메라 기술이 적용된 디바이스의 잠재 가치를 증폭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AR 개발자들은 이전까지와 대단히 차별화 된 크리에이티브의 경지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한 결과물 또한 혁신을 입증하는 사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PTC는 연내에 탱고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뷰포리아 스마터 터레인 기능을 인터랙티브 3D 경험 개발 툴인 ‘유니티(Unity)’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뷰포리아 개발자 홈페이지 developer.vuforia.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